조봉환 이사장 "소상공인·전통시장 성공 의지가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9-07-09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성공은 스스로의 성장 의지와 고객 우선주의가 핵심입니다."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9일 서울 여의도 인근 식당에서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지속 발전 방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9일 여의도 인근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상인회 중심의 고객 신뢰 확보, 청년 상인 유입, 협동화 활동 등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런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 이사장은 올해 경영 목표와 중점 추진 과제로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기반 구축 ▲소상공인 혁신성장 촉진 ▲전통시소상공인 사회안전망 확보 ▲고객중심 사회적 가치 창출을 제시했다. 

우선, 낙후된 전통 시장의 환경 개선과 상인교육, 가격 표시제 등으로 전통시장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높이기로 했다. 가격 표시제는 올해 전통시장 100곳을 시작으로 오는 2021년까지 500곳을 목표로 시행한다. 가격 표시제로 소비자의 신뢰를 쌓고, 상인 교육 등 환경개선으로 전통시장을 '다시 찾고 싶은 지역 랜드마크'로 육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온·오프라인 판촉 지원도 강화한다. 관광객 특성과 특산물 스토리텔링, 체험·공연·이벤트 행사를 미리 조사·연구해 전국 지역·상권별로 맞춤형 마케팅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소상공인 전용 1인 방송 플랫폼과 전문교육 공간(공단 마포복합체험교육장)도 마련된다. 올해 안에 이곳에서 1인방송 판매자와 마케터 등 전문인력 400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전통시장 내 청년상인 활동을 늘려 시장 분위기도 개선한다. 공단은 청년 상인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테마형 청년몰 육성과 청년 네트워크 활성화, 실전기술 컨설팅, 시작품 제작을 지원한다. 

소상공인의 혁신성장을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에서는 현장 중심의 교육과 점포 체험 등을 통해 창업자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백화점과 아울렛,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몰과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 온라인몰 입점비도 각각 지원한다.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위한 사회안전망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옥내배선, 콘센트, 스위치 등 노후화한 전기 시설을 개선하고, 2만3276개 개별 점포에 화재알림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사업정리컨설팅과 철거비용(업체당 200만원)을 지원해 폐업을 돕고, 소상공인 재기 교육 특화 프로그램인 '힐링캠프'도 확대 운영한다.  

소상공인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스킨십도 강화한다. 조 이사장은 취임 100일 동안 전통시장 19곳, 소상공인 업체 13곳, 소상공인 관련 협회 등 간담회 21회를 개최했다. 앞으로는 대학과 전통시장을 연계해 청년몰의 애로과제를 논의하고, 지역 전통시장 구성권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을 추진한다.

조 이사장은 "최근 소상공인과 전통시장도 유통 환경 변화에 발맞춰 대응에 나서고 있다"며 "상인 스스로 변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단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페이스메이커로서 소상공인의 성공 의지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