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에도 한국 수출 회복 어렵다…생산 모멘텀 우려는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9-07-02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해외 투자은행(IB)들이 하반기에도 한국의 수출과 생산 모멘텀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우울한 관측을 내놨다.

2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골드만삭스와 시티 등은 미·중 무역갈등에 대한 우려가 아직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하는 등 하반기 수출 회복 시점에 불확실성 상존하고 있다고 봤다.

지난달 29일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 재개에 합의하며 긴장이 다소 완화됐으나, 1일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발표되는 등 우려가 재차 부각되는 모습이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규제 품목은 반도체 제조과정에서 필요한 리지스트와 에칭가스, TV·스마트폰·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이다.

이 때문에 바클레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등 해외 IB에서는 한국의 하반기 수출에 조심스러운 전망을 유지했다.

골드만삭스는 미·중 무역협상의 세부사항과 타결 시점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가운데 글로벌 경기 둔화가 맞물리면서 수출을 저해할 소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시티와 골드만삭스는 국내 D램, NAND의 재고 수준이 높고 주요 소재를 일부 비축하고 있어 수출규제의 단기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그러나 소재 공급이 3개월 이상 완전히 중단될 경우에는 국내 반도체 생산과 기업이익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외 여건이 비우호적으로 유지되고, 재고부담까지 증가해 생산 모멘텀 우려는 지속되고 있다.

부진한 6월 수출 등을 감안할 때 산업생산은 약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예상했다. 시티는 소매판매 등에서 긍정적인 신호가 나왔으나, '모멘텀 전환'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봤다.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반도체 제조 등에 필요한 핵심 소재 등의 수출 규제 조치를 발표함에 따라 국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계의 타격이 우려된다. 사진은 2일 오후 텔레비전 매장이 모여 있는 용산전자상가.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