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경영진단] 변함없는 원칙ㆍ소신으로 뚝심 담판…'구조조정 해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7-03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업 자구노력 먼저"…정치권ㆍ총수ㆍ노조에도 흔들림 없어

  • 다양한 M&A방식 도입 새 주인 매입자금 부실기업에 투자

  • 금호타이어ㆍSTX조선해양ㆍ한국GM 등 오래된 난제 해결

덩치 큰 한계기업 구조조정 작업은 통상 '종합예술'로 불린다. 효율 개선을 위한 조직개편부터 아까워서 내놓지 못하던 자산 매각, 회사의 새 주인을 찾는 일까지 만만히 보기 힘든 난제가 겹겹이 쌓였기 때문이다. 과거 산업은행 회장이 기업 구조조정에 착수했다고 선언하면서도 뒤로는 시간만 보내고 있던 것도 이 같은 구조조정의 속성 탓이 적지 않다.

그러나 2017년 9월 취임 후 3년 임기의 반환점을 돈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사뭇 다른 모습이다. 그가 구조조정 작업을 진두지휘하면서 금호타이어, STX조선해양, 한국GM, 대우조선해양, 동부제철 등 그동안 산업은행이 묵혀놨던 난제들이 하나씩 해결되고 있다. 최근에는 쉽지 않을 것 같던 아시아나항공 매각까지 가시화되면서 이 회장의 구조조정 성과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들은 대주주의 지분을 새 주인에게 넘기는 전통적 인수합병(M&A) 방식을 벗어난 이 회장 특유의 구조조정 방식이 주효했다고 입을 모은다. 10년을 끌어왔으나 이 회장의 취임 이후 매각이 마무리된 금호타이어 사례가 대표적이다.

금호타이어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매각됐다. 특정 제3자에게만 추가로 발행되는 주식을 배정해 경영권을 이전하는 방식이다. 전통적 M&A라면 회사의 몸값이 과거 대주주에게 넘어가는 것으로 끝나 매물 기업에 실질적인 혜택은 없다.

그러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은 새 주인의 매입자금이 매물 기업의 자본으로 쌓인다. 오랜 부실상태에 있던 매물 기업을 회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새 주인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방식으로 평가된다. 금호타이어 이외에 동부제철도 이 방식으로 매각됐으며, 현재 매각 절차를 밟고 있는 아시아나항공도 이 방식으로 매각될 확률이 높다.

또 대우조선해양 매각 과정에서는 특혜 시비가 일어날 수 있음을 연연치 않고 사실상 현대중공업의 입맛에 맞는 공동 지주사 설립 방식으로 거래 구조를 설계했다. 현대중공업이 회사를 나눠 지주사를 만들면 산은이 대우조선 지분을 현물 출자하고, 합작법인이 발행하는 신주를 산은이 받아 주주가 되는 형태다.

당초 대우조선 인수 가격은 2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평가됐지만, 실제 현대중공업이 부담할 현금은 4000억원 규모다. 대신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에 1조5000억원가량을 투자한다. 이 역시 새 주인의 매입자금으로 부실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IB업계에서는 매각 대상 기업이 오랜 기간 부실상태에 있어 매수자를 찾기 쉽지 않아 이 회장이 이 같은 방식을 썼다고 보고 있다. 부담스러운 매물을 매각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인센티브라는 것이다.

IB업계 관계자는 "부담스러운 매물을 두고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새 주인들이 결단을 내리는 데 이 회장 특유의 인센티브가 적지 않은 역할을 했을 것"이라며 "이 회장은 과거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연구원 등을 거치면서 기업 구조조정의 경험을 축적한 끝에 이 같은 거래구조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이 회장이 구조조정을 밀고 나갈 수 있는 핵심 원동력으로 원칙주의를 꼽는다. 특히 구조조정을 가로막는 3대 축인 '총수, 노조, 정치권'에도 원칙주의를 앞세워 대처했기에 구조조정 동력을 잃지 않았다는 평가다.

이 회장은 취임 당시 "구조조정의 원칙은 해당 기업의 자구 노력이므로, 끌려 다니는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고 공표했고, 이 원칙을 지금까지 이행하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강경한 노조로 꼽히는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와의 대화에서도 한 치의 물러섬 없이 원칙을 고수했다.

노조 지도부가 여의도 산은 본점 앞에서 집회를 할 때도, 공장 100m가 넘는 굴뚝에 올라 고공농성을 할 때도 "구조조정을 위해선 경영진은 물론 노조,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고통분담을 해야 한다"고 원칙을 강조하며, 해외매각과 구조조정을 관철시켰다.

특유의 소신과 뚝심은 재벌 총수에게도 마찬가지로 작용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금호타이어 매각에서 상표권과 우선매수권을 이유로, 채권단이 결정한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막았다. 이동걸 회장이 취임 2주 만인 2017년 9월 25일 박 회장을 만나, 두 가지를 포기시켰다. 올 4월에는 박 회장과 그의 아들인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을 만나, 아시아나항공 경영권 포기를 담판 지었다.

물론 이 회장 특유의 구조조정 방식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매각 기업 대부분에 2대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만큼 기업에 투입된 자금을 회수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매각 이후 해당 기업이 계속 어려움을 겪는다면 산은의 부담도 가중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회장은 "구조조정의 목적은 산은의 자금 회수가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성패는 지금 당장이 아니라 길게는 10~20년 후 기업 가치에 달렸다는 것이 이 회장의 변치 않는 시각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