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즉석만남' 제안에 화답한 北…제3차 북·미 정상회담 촉진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6-29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대통령 일본 출국 직전 "김정은과 DMZ에서 만나 악수할 수 있다"

  • 북측 "매우 흥미로운 제안...의미있는 기회 될 것"

  • 북미 정상간 'DMZ 회동' 성사되도 약식만남 그칠 듯...3차 정상회담 촉진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트윗을 통해 'DMZ 초청장'을 전달하면서 북·미 정상간의 깜짝 만남이 성사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기간 DMZ(비무장지대)에서 북·미 정상의 극적 만남이 성사될 경우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합의문 없이 헤어진 지 4개월만에 양 국 정상이 다시 한번 재회하는 셈이다.

세번째 북·미 정상의 만남이 성사될 경우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을 촉진하는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도 동석해 남·북·미 간 3자 회동이 성사될 가능성도 커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G20정상회의에 참석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국으로 떠나는 일정을 언급한 뒤 방한 기간 김 위원장에게 즉석 만남을 전격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중요한 회담을 가진 후 일본을 떠나 (문재인 대통령과)한국으로 갈 것"이라면서 "그곳에 있는 동안 북한 김 위원장이 이것을 본다면 나는 DMZ에서 그를 만나 악수하고 인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거듭 부인해왔다. 지난 26일(미국 현지시간) 순방 기간 '김정은과 만날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나는 다른 많은 사람과 만날 것이다. 그러나 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도 지난 24일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만날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정황을 고려할 때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 제안은 즉흥적인 그의 스타일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도 트윗을 올린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아침에 생각한 것이다. 그저 (만남을) 타진해 본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급작스럽게 이뤄진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 제안에 북한도 긍정적으로 화답한 상태다.

최선희 제1부상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담화를 통해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6월 29일부터 30일까지 남조선을 방문하는 기회에 비무장지대에서 국무위원회 위원장 동지와 만나 인사를 나누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매우 흥미로운 제안이라고 보지만 우리는 이와 관련한 공식제기를 받지 못하였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대로 분단의 선에서 조미(북미)수뇌상봉이 성사된다면 두 수뇌분들 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친분관계를 더욱 깊이하고 양국관계진전에서 또 하나의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트윗이 아닌 보다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만남을 제의해달라는 요구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이 만날 수 있는 명분을 마련해준다면 얼마든지 대화에 응할 의지가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북미 정상의 극정 'DMZ 상봉'이 이뤄져도 본격적인 3차 북·미 정상회담 재개라기 보다는 상징적 차원의 '약식 만남'이 될 가능성이 크다.

미국 측은 '하노이 회담' 결렬 교훈에 따라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조치가 선행되는 '빅딜', 또 이를 실행하기 위한 실무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북한은 실무협상 보다는 '톱다운 담판', 단계적 비핵화와 그에 따른 상응조치를 주장하고 있다. 양측의 팽팽한 입장 차이는 지난 2월 이후 달라진 점이 없다.

그러나 공식적인 3차 북·미정상회담이 아니더라도 DMZ에서 북·미 정상이 악수나 대화를 나누는 모습 등이 전파를 탄다면 이는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는 조기에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 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또 남·북·미 3자 간 회동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

이에 따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비건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 하루 직전에 미·북 정상 만남에 따른 실무조율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 정부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나 비공개 채널을 통해 북·미 간 소통 창구로 기능할 지도 관심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