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6·10항쟁으로 군부독재 청산...촛불혁명 통해 더 좋은 민주주의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6-1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32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서 기념사...진영 행안부 장관 대독


문재인 대통령이 6·10 민주항쟁 32주년을 맞은 10일 "우리의 민주주의는 6·10민주항쟁을 기준으로 명징하게 나눠진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구의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인 옛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열린 '제32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그해 6월로부터 우리는 쿠데타, 체육관선거, 보도지침, 계엄령으로 상징되던 군부독재 체제를 청산하고 직선제, 표현의 자유, 민주주의 시대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우리는 다시 촛불혁명을 통해 더 많은 민주주의, 더 다양한 민주주의, 더 좋은 민주주의를 시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념사는 핀란드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을 대신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대독했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한열동산에서 열린 제32회 이한열 열사 추모식에서 참석자들이 추모비에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오늘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기념식을 하게 되어 마음이 숙연해진다. 그해 1월 14일, 이곳 509호에서 스물두 살 박종철 열사가 고문 끝에 숨졌다"며 "'박종철을 살려내라' 외치던 이한열 열사가 불과 5개월 뒤 모교 정문 앞에서 최루탄에 쓰러졌다. 두 청년의 죽음은 민주주의와 인권을 각성시켰고 우리를 거리로 불러냈다"고 적었다.

이어 "남영동 대공분실은 인권유린과 죽음의 공간이었지만, 32년 만에 우리는 이곳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바꿔내고 있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인권기념관은 민주주의를 끊임없이 되살리고자 했던,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건립이 결정됐다"며 "민주인권기념관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설 과정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누구에게나 개방된 시설로 민주주의를 구현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종철 열사와 이한열 열사, 평생 아들의 한을 풀기 위해 애쓰다 돌아가신 박정기 아버님께 달라진 대공분실을 꼭 보여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민주주의가 확산될수록 우리는 더 많이, 더 자주 갈등과 마주한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깨어나면서 겪게 되는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만큼 사회갈등에 대한 시민들의 민주적 해결 능력과 타협하는 정신이 필요하며 이러한 능력과 정신이 성숙해질 때 우리는 포용국가로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깨어있는 시민들이 없으면 민주주의가 언제라도 과거로 퇴행하고 되돌아갈 수 있음을 촛불혁명을 통해 확인했다"며 "일상 속의 민주주의가 더 튼튼해져야 민주주의의 후퇴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이제 남영동 대공분실은 국가의 이름으로 자행한 국가폭력의 공간에서 모든 인간이 존엄성을 인정받고 존중받는 민주주의의 산실로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며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시민들과 미래 세대들이 일상적으로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6·10민주항쟁 32주년을 계기로 국민들께 새로운 민주주의의 역사를 써나가자고 말씀드리며 32년 전 오늘, 민주주의를 위해 함께 했던 모든 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기념사를 끝맺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