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회의’ 삼성전자 재경팀 부사장 구속...“범죄 혐의 소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6-05 01: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 윗선 수사 탄력...정현호 사장도 소환 임박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이모 삼성전자 재경팀 부사장(56)이 전격 구속됐다. 함께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안모 사업지원TF 부사장(56)은 기각됐다. 검찰의 삼성그룹 윗선 수사에 탄력이 불을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4일 오전 10시 30분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를 받는 이모 부사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영장을 발부했다. 안 부사장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진행 후 영장을 기각했다.

명 부장판사는 “범죄사실 중 상당부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이 부사장의 발부 이유를 밝혔다. 또 “가담 경위와 역할, 주거 및 가족관계에 비춰 현 단계에서 구속 사유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안 부사장의 기각 이유를 전했다.

옛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출신인 이들은 지난해 5월 5일 어린이날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모여 삼성바이오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 회계자료와 내부보고서 등을 은폐·조작하기로 모의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들은 같은 달 1일 금융감독원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조치사전통지서’를 보내자 검찰 수사를 예상하고 대책회의를 연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또한 증거인멸을 계획하고 지속해서 보고·점검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또 사업지원TF의 지시를 받은 보안선진화 TF 임직원들은 삼성바이오와 삼성바이오에피스 직원들의 파일과 이메일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뜻하는 ‘JY’, 미전실, 합병 등의 단어가 담긴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엔 검찰 수사 본격화를 우려해 콜옵션 행사와 관련한 ‘옵트 인’, 지분 매입을 위한 프로젝트 명 ‘오로라’ 등까지 삭제 대상 단어에 넣은 것으로 전해진다.

안 부사장의 영장은 기각됐지만 이 부사장의 신병 확보로 검찰의 삼성 윗선수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주 내 사업지원TF 수장인 정현호 삼성전자 사장이 검찰에 소환될 가능성이 있다.

정 사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미국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동문이자 최측근으로, ‘복심’으로도 꼽히고 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조작이 이 부회장의 경영승계를 위해 이뤄졌으며 그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지시·보고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안모 삼성전자 사업지원TF 부사장(왼쪽)과 이모 삼성전자 재경팀 부사장이 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참석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