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신동주 호텔롯데 이사 해임 타당”...회사업무 장해 발생시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6-03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동주, 8억대 소송...1·2·3심은 모두 호텔롯데 손 들어줘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65)이 이사직에서 부당하게 해임을 당했다며 호텔롯데 등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최종 패소했다.

대법원 민사3부(대법관 주심 이동원)는 지난달 30일 신 전 부회장이 호텔롯데와 부산롯데호텔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호텔롯데와 부산롯데호텔은 2015년 9월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신 전 부회장을 이사직에서 해임했다. 해임 이유는 롯데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신 전 부회장이 이사 업무를 수행하지 않고 회사와 관련된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는 등이다.

이에 신 전 부회장은 그해 10월 해임 결정에 불복해 “신동빈 롯데 회장이 경영권을 탈취하려는 과정에서 부당하게 해임 당했다”고 밝히고 회사를 상대로 8억 8000만원을 배상하라고 소송을 냈다. 신 회장 측은 “신 전 부회장은 이사회 업무를 소홀히 하고 경영능력히 부족해 해임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1·2심은 “신 전 부회장은 경영자로서 회사 업무에 장해가 될 객관적 상황을 발생시켰다”며 “롯데그룹이 아닌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언론과) 인터뷰를 한 것으로 인정되며 인터뷰로 인해 피고들이 심각한 손해를 입었다”며 호텔롯데 등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신 전 부회장은 대법원에 상고했지만 대법원 역시 ‘원심 판단이 정당하다’며 심리불속행으로 상고 기각 결정을 내렸다.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