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포항 호미곶에 동해가 보이는 산림복지지구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9-05-27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사업비 263억 원 투입...산림휴양·산림레포츠 등 산림복지서비스 제공

포항 호미반도 산림복지지구 기본구상도. [사진=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오는 2024년까지 포항시 구룡포읍 석병리 산69번지 일원에 호미반도 산림복지지구가 들어선다고 27일 밝혔다.

산림복지지구는 국민들에게 산림교육‧휴양‧치유 등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산림복지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하는 구역이다.

산림복지지구 내에는 기본시설인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선택시설인 산림레포츠시설, 숲속야영장 등 다양한 산림복지시설과 서비스를 결합한 산림복지단지를 조성할 수 있다.

포항 ‘호미반도 산림복지지구’는 동해안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호미곶과 구룡포 중간에 위치해 있어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총사업비 263억 원을 투입해 동해를 바라보면서 산림휴양․치유 및 산림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산림복지단지를 조성한다.

올해 산림복지지구 지정을 고시하고 내년부터 2021년까지 조성계획과 실시계획을 수립한 후 2024년까지 완료한다.

경북도는 포항 ‘호미반도 산림복지단지’ 조성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존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활성화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림복지단지조성 사업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중 산림청 핵심 사업으로 도내에는 지난 2017년 12월 봉화 ‘문수산 산림복지지구’가 지정돼 현재 조성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전국에는 8곳의 산림복지지구가 지정돼 있다.

경북도는 2017년 ‘경상북도 산림복지단지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통해 도내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등 기존 산림복지시설 중에서 내륙권, 산악권, 해안권 등 권역별로 대상지를 선정한 후 지난해 포항, 구미, 안동 등 4곳의 산림복지지구 지정 신청을 산림청에 제출한 바 있다.

포항 ‘호미반도 산림복지지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구는 현재 관계부처와 협의 중으로 올해 중 지구 지정 결정이 되면 경북도내 권역별 산림복지서비스 거점 확보를 통해 도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산림교육·휴양·치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기원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우리 경북은 산림이 71%로 이를 활용한 산림복지단지 조성은 도민들의 다양한 산림휴양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 세대를 위해 산림을 최대한 유지․보전하는 한편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를 위해 합리적 이용과 지속가능한 개발을 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