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노사, 또 대치 국면…최대 쟁점은 ‘기본급 인상 여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19-05-28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조 "올려야"·사측 "수용 못해"…막판 힘겨루기

[사진=아주경제 DB]

르노삼성차 노사가 다시 대치 국면에 빠졌다. 잠정합의안 부결 후, 추가 협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막판 힘겨루기에 돌입한 양상이다. 키워드는 ‘기본급 인상’ 여부다. 노조는 앞서 동결된 기본급 인상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27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이 회사 노조는 이날 하루 동안 대의원 34명을 지정해 주간 조와 야간 조 근무에서 제외하는 지명파업에 들어갔다. 참여 인원이 적은 만큼 업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앞서 조성된 화해 무드에서 강경 태도로 또 한 번 방향을 틀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같은 날 집행부는 부산공장 본관 앞에서 천막 농성도 진행했다.

노조가 주장하는 최대 불만은 ‘기본급 동결’이다. 그간 사측은 높은 영업이익에 따른 고배당을 받아왔지만, 정작 노동자의 임금은 최저임금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향후 마련될 추가 협상안에서 이 부분이 개선되지 않으면 전면 파업에 나설 수 있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반면, 사측은 기본급이 아닌 성과급을 통해 이미 충분한 보상을 지급했다고 반박했다. 실적과 관련된 부분은 매년 변동이 발생하는 만큼, 성과급 차원에서 접근하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는 의견이다. 향후 마련될 추가 협상안에서도 ‘기본급 동결’은 변화가 없을 거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노조의 이중적인 태도에 대한 불편한 기색도 내비쳤다. 앞에서는 대화 재개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내고, 뒤에서는 쟁의를 지시하는 식의 태도를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앞서 마련된 잠정합의안은) 노사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도출해 낸 결과물임에도, 노조는 마치 가결이 아닌 부결을 위해 노력했다는 듯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며 “이 같은 태도는 향후 노사가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내는 데 전혀 도움이 될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오는 31일 예정된 부산공장 가동중단(셧다운)과 관련해서는 “(부산공장의) 물량 축소에 따라 올 초부터 예정됐던 사안”이라며 “만약 잠정합의안이 가결됐더라도 예정대로 진행됐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처럼 노사 갈등이 깊어지는 상황에도, 업계에서는 빠른 시일 내로 사태가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1일 진행된 1차 노동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산공장 찬성률이 52.2%에 이른 점이 주요 근거다. 이는 1차 투표 중 역대 최대 찬성률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르노삼성은 최근 5년간 4차례의 임단협을 거치면서 단 한번도 1차 투표에서 협상을 타결한 사례가 없었다”며 “곧 진행될 2,3차 투표에서 합의점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양측 대립구도가 선명한 것은 재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행위의 일환일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한편,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피아트크라이슬러(FCA)는 이날 프랑스 르노에 회사 합병을 제안했다. 합병법인 지분은 두 회사가 각각 절반씩 나눠 공동 보유하는 구조다. 현재 르노의 대답만 남겨두고 있는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