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 롯데몰, 6년 만에 첫삽 뜰까…상생협의 ‘최대 변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9-05-26 13: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개 필지 묶는 ‘합필’ 방식에 망원시장 상인회 반발 여전

2013년 서울시가 롯데쇼핑에 매각한 이후 6년째 공터로 방치된 ‘상암 롯데몰’ 부지. 현재 잡초만 무성하다. [사진=롯데쇼핑 ]




6년간 공회전 하던 서울 상암동 복합쇼핑몰(롯데몰) 사업이 다시 엑셀 기어를 밟게 됐다.

서울시가 최근 사업주체인 롯데쇼핑 측에 개발계획 보완 서류를 제출하면 심의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공문을 전달했고, 롯데도 사업계획을 정리해 이르면 상반기 중 인허가 요청 서류를 제출할 계획이다.

문제는 상암 롯데몰 반경 3㎞이내인 망원종합시장 상인회 등 소상공인들과 상생협의가 진척이 없어, 서울시의 인허가 절차가 재개되더라도 첫삽을 뜨기는 쉽지 않다는 점이다.

26일 서울시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롯데쇼핑이 지난 3월 말 시에 보낸 상암 롯데몰 인허가 촉구 공문에 대해 지난 13일 회신했다.

서울시는 공문 회신을 통해 롯데 측이 용지 ‘합필’에 따른 추가 공공기여 방안 등을 보완한 세부개발계획안을 관할 지역구인 마포구청에 제출하면 향후 절차대로 심의해 인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시는 롯데 측의 용지 ‘환매’ 요구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앞서 롯데쇼핑은 2013년 서울시로부터 지하철 6호선 DMC역 인근 부지(2만644㎡)를 1972억원에 매입했다. 하지만 망원시장 상인 등의 반발로 6년째 사업에 진척이 없다. 서울시가 인허가 전제 조건으로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방안 수립을 내세운 탓이다.

이에 롯데쇼핑은 상인들이 경계하는 ‘롯데마트’ 입점을 사업계획에서 제외했다. 또한 3개 필지(2만644㎡) 중 가장 큰 필지(8162㎡)를 비(非)판매시설인 오피스텔로 사용키로 했다. 대신 나머지 2개 필지(6162㎡, 6319㎡)를 통으로 묶는 ‘합필’ 방식을 제시했지만, 상인들의 반발은 여전하다.

결국 지난해 6월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상암 롯데몰 관련 인허가 심의를 부결하면서 지난 1년 간 답보상태가 이어졌다. 참다못한 롯데 측이 지난 3월 말 “서울시가 인허가를 해주지 않겠다면 토지를 되사갈 것(환매)”을 요구하는 인허가 촉구 공문을 서울시에 발송했다.

여기다 기반시설 확충을 요구하는 상암동 지역 주민들까지 지자체를 압박하고 나서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상암 롯데몰) 인허가를 상생 협의와 병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겨우 논의가 진전되고 있다.

상생 협의의 실마리는 상암 롯데몰의 ‘합필’ 방식에 망원시장 등 상인들이 합의하느냐 여부에 달렸다. 그동안 망원시장 상인회 등은 부지 합필을 통해 롯데몰의 규모를 키우는 것은 대형복합쇼핑몰이 지역상권을 침해하는 것이며 상생 협의에서 롯데 측이 양보하지 않는 처사라며 반대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서울시가 인허가와 상생협의를 투트랙으로 병행한다고 했으니 상생협의에 계속 노력할 것”이라면서 “이미 롯데마트 입점 제외 등 지역상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했고, 6년간 기다렸다. 상암동의 거주 인프라 확대를 원하는 주민들의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상황”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