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무역전쟁 확전...中, "美 화웨이 제재는 경제적 횡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5-23 0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갈등 극대화하는 가운데 대화의지 피력

중국 외교 수장이 향후 미국과의 무역협상 가능성을 열어두며서도 불공평한 합의는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22일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의 인터넷판인 신화망(新華網)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무부장(장관)은 키르기스스탄에서 열린 상하이협력기구(SCO) 회원국 외무장관 이사회에서 미국의 화웨이 제재 결정과 관련해 "화웨이와 같은 중국의 민간기업을 억압하기 위해 미국이 힘을 이용하는 것은 전형적인 경제적 횡포이며, 중국의 발전을 막으려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왕 위원은 무역전쟁 봉합을 위해 미국과 계속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면서도 불공평한 합의를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역협상과 관련해 "중국은 미국과 협상을 마무리하기 위해 동료들과 협상을 계속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문은 여전히 열려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미국이 만약 앞으로 무역협상에서 불공평한 합의를 제안하면 절대 받아들이지 않고, 끝까지 단호하게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중국은 무역협상에서 약속을 지켰지만 미국은 변덕을 부리면서 중국에 극한의 압박을 가해 협상을 결렬시켰다"며 미·중 무역협상 결렬 책임을 미국으로 돌렸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9∼10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고위급 무역협상이 결렬된 이후 후속 협상 일정조차 잡지 못한 채 상호 보복 조치를 취하며 긴장을 고조시켜왔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무부장(장관). [사진=인민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