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전문가, 담수 생물다양성의 변천 정보 교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상주) 피민호 기자
입력 2019-05-22 12: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합동조사위치(파란색)[사진=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일본 비와호박물관과 오는 23일 경북 상주시 소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서 ‘제5회 한·일 공동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공동 세미나는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5월 22일)을 기념해 한국과 일본의 담수 생물다양성의 변천을 주제로 열린다.

이에 앞서 양 기관의 세미나 참석자들은 22일 상주시의 낙동강 상주보와 문경시의 영강 일대에서 생물다양성을 조사했다.

또한 일본에서 제일 크고 오래된 호수인 비와호의 녹조 변천 과정과 담수 생물다양성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나라 담수 생태계의 보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공동 세미나에서는 양 기관이 연구하고 있는 담수 생물다양성의 현황과 보전 활동 등 6개의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 및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비와호박물관은 타카하시 케이치 관장을 비롯해 4명의 연구진이 △비와호의 고유종 성립 과정 △비와호 녹조의 변천 △논 생태에서의 어류 다양성에 대해 발표한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한·일 담수 새우류의 유전자 분석 연구 △한국의 유해성 조류 번성 연구 현황 △병원성 유해 원생동물 정보 수집 연구를 발표한다.

종합 토론에서는 발표된 연구 사례의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녹조 저감 방법, 습지 시추를 통한 고대 생물종 연구, 하천 별 어류 다양성 연구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서민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양 기관이 서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담수 생물다양성의 보존을 위한 공동연구 사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