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WFP 사무총장 "북한 식량지원, 정치와 분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5-13 16: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장관 "인도주의와 정치를 분리해야 한다는 WFP 기본입장에 공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3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데이빗 비슬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3일 방한 중인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과 만나 대북식량지원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비슬리 사무총장과 면담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WFP와 FAO(유엔식량농업기구)와 함께 북한의 식량 조사를 한 보고서를 자세히 읽었다"며 "인도주의와 정치를 분리해야 한다는 WFP 기본입장에도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서는 WFP와 통일부 사이의 긴밀한 협의를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비슬리 사무총장은 "한국 정부와 지속해서 협조하는 가운데 정치와 인도주의적 사항은 분리되어야겠지만, 한국에 있는 국민들이 원하시는 대로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비슬리 사무총장은 김 장관에게 최근 발표한 WFP와 FAO의 북한 식량 공동 조사결과를 설명하고, WFP의 대북 영양지원사업 현황을 공유했다.

최근 두 기관은 올해 북한의 식량 사정이 최근 10년 사이에 최악이라며 136만t의 식량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비슬리 사무총장은 이날 면담에서 북한의 영유아, 임산부 등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한국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김 장관은 인도주의와 정치를 분리해야 한다는 비슬리 사무총장의 입장에 공감을 표하고 WFP 측의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면서 "향후 양 기관간 대북 인도적 지원을 상시적으로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