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호 "신남방·신북방정책은 파트너 국가들과의 '상생 외교' 전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5-08 16: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8일 "신남방·신북방정책은 우리 국익만을 생각하지 않는다"며 "상대방을 배려하고, 상대방의 필요를 고려한 협력을 추진하고자 하는 상생의 외교 전략"이라고 전했다. 

이 차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을 맞아 이날 오후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신남방·신북방정책과 문재인 정부의 외교전략' 포럼 기조연설에서 "(이 정책들에는) 파트너 국가들과 다함께 평화롭게 잘사는 공동체를 만들자는 생각이 밑바탕에 깔려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도 신남방·신북방정책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경제는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면서 "아세안과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이 중요한 이유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북방과 남방으로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의 가장 두드러진 외교·안보 성과로 "일촉즉발이었던 한반도 대결상황을 대화국면으로 대전환한 것"이라고 꼽은 그는 "한반도 질서를 새로운 평화와 협력의 질서로 바꾸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고, 때로는 굴곡이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신남방·신북방정책은 한반도 평화를 바탕으로 아시아와 유라시아의 번영에 기여코자 하는 정부의 의지가 담긴 핵심 정책이라는 설명이다. 

이 차관은 "우리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에만 시선이 집중돼 있지 않다"면서 "(우리 정부의 목표는)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 전 세계에 공동번영과 평화를 실현코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그럼에도 정부는 역사적 소명 의식을 가지고 평화를 완성하고 번영을 만드는 길을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면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향한 도전은 우리 모두를 새로운 미래의 성공으로 이끄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조세영 국립외교원장도 이날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 좀처럼 한반도와 동북아의 지리적 공간을 벗어나지 못했지만, 문재인 정부는 한국 외교의 지평을 크게 확대하려고 한다"며 신남방·신북방정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이날 진행된 포럼에서는 이 차관을 비롯, 서정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기획단장, 신윤환 서강대 교수, 홍완석 한국외대 교수 등 국내 전문가들과 씽텅 랍피셋판 주한 태국대사, 비탈리 펜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 등 주한 외교단 인사가 참석했다.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