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워크도 뉴욕증시 간다...유니콘 IPO 격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4-30 0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워크 시장 가치 470억달러 추정

  • 유니콘 중 우버 이어 두 번째 규모

유니콘(10억 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를 평가받는 스타트업)들의 기업공개(IPO)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사무실 공유업체인 위워크(WeWork)도 뉴욕증시 데뷔를 공식화하면서 시장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의 29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위 컴퍼니(The We Company)'는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IPO 신청서류를 비공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 컴퍼니는 올해 바뀐 위워크의 상호다.

위워크의 기업 가치는 470억 달러(약 54조5435억원)로 추산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스타트업 기업 중에서는 우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라고 평가했다. 

세계 최대 차량 공유 업체인 우버는 다음달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을 앞두고 있다. 기업 가치는 800억∼900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어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알리바바 그룹에 이어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큰 IPO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0년 뉴욕에서 창업한 위워크는 사무실 공간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부동산 업계의 우버'로 불린다. 세계 27개국 100여개 도시에서 공유 사무실을 운영한다. 대표적인 유니콘 기업으로 올해 상장 후보군 하나로 주목받았다.

다만 수익성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남아 있다는 것이 외신들의 평가다. 지난해에만 19억 달러의 적자를 내는 등 외부 투자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일본 소프트뱅크도 올해만 20억 달러를 포함, 그동안 약 100억 달러를 위워크에 투자했다. 

한편 우버에 이어 위워크, 에어비앤비 등 아이콘들이 잇따라 IPO의 문을 두드리면서 올해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IPO가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기관투자자 대상의 IPO 자문기관인 르네상스 캐피털은 올해 약 235개 기업이 상장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들 기업의 전체 가치는 697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