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라이브 25일 힌트 '생아몬드는 위험해요' 왜? 식물독 때문…아몬드, 먹는 방법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9-04-25 09: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아몬드 독성물질 '아미그달린' 함유

  • 아몬드 볶거나 구워진 상태로 섭취해야

25일 대국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는 오후 9시 ‘지식 재미 상금 아낌없이 주는 잼나무’ 특집으로 꾸며진다. 상금은 500만원이다.

이날 잼라이브 오늘의 힌트는 ‘생아몬드는 위험해요!’이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생아몬드가 위험한 이유와 아몬드를 섭취하는 방법이 정답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아몬드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E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다. 또 철분이나 칼슘도 풍부해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탄수화물 함량도 낮은 편으로 밀가루 대신 저당식에 들어가기도 한다.

생아몬드는 식물 자연독인 ‘아미그달린(amygdalin)’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되면 청산가리 성분을 만들어낸다. 그러므로 생아몬드를 섭취하면 복통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목숨을 잃게 된다. 그러나 아몬드를 볶게 되면 독성물질이 사라지게 된다. 이 때문에 아몬드는 반드시 볶아서 섭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몬드는 ‘쓴 아몬드(Bitter Almond)’와 ‘단 아몬드(Sweet Almond)’로 구분된다. 우리가 시중에서 구입해 먹는 식용 아몬드는 ‘단 아몬드’는 독성이 제거된 품종이다. 쓴 아몬드는 주로 기름을 추출해 공업용이나 약용으로 쓰인다.

한편 잼라이브는 누구나 무료로 무제한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퀴즈쇼다. 방송에서 문제를 맞히면 상금을 가져가게 된다. 우승자는 단독이 될 수도, 다수가 될 수도 있다. 다수가 되면 상금을 나눠 가진다.

문제가 어려우면 상금이 커지고, 쉬우면 몇백 원까지 떨어진다. 당초 5만원이상 출금 가능했던 상금은 지난해 6월 업데이트를 통해 5000원 이상부터 출금할 수 있게 바뀐 상태다.

 

[사진=잼라이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