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GE 영업비밀 훔친 中사업가 2명 기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4-24 0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터빈 관련 기술…법무부 "美기업 대체하려는 中정부 전략 교과서적 사례"

미국 법무부가 중국을 위해 제너럴일렉트릭(GE)을 상대로 산업 스파이 활동을 하고 영업비밀을 훔친 혐의로 중국인 사업가 자오시 장(47)과 전직 GE 연구원 샤오칭 정(56)씨를 기소했다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 법무부에 따르면 이들은 GE의 항공 터빈 기술과 관련한 영업비밀을 빼내 중국 측에 넘긴 혐의를 받는다. 경제 스파이 활동 및 영업비밀 절도, 허위진술 등 14개 혐의가 적용됐다. 

정씨는 뉴욕주의 'GE파워&워터'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GE의 가스 및 증기 터빈과 관련한 디자인 모델, 도면, 재료 명세서 등이 담긴 여러 개의 전자 파일을 이메일로 중국에 있는 장씨에게 전송했다. 자료들은 터빈의 구성 요소 및 시험 체계와 관련이 있다고 법무부는 전했다.

정씨 등 2명은 항공기술업체를 통해 중국 정부의 재정 및 기타 지원을 받았으며 GE의 영업비밀은 중국 랴오닝과 난징에 있는 항공기술회사에 넘어갔다. 두 회사는 터빈용 부품을 연구·개발·제조하는 업체다. 또 선양항공우주대학교, 선양항공엔진연구소, 화이하이공과대학에도 정보가 넘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사건은 미·중 양국이 지식재산권 침해, 사이버 절도 등 주요 교역 현안을 놓고 막바지 무역협상을 진행 중인 가운데 불거졌다.

미국 법무부는 "이번 기소는 미국 기업의 지식재산을 강탈하고 중국 공장에서 제품을 복제해 중국 기업이 자국 시장에서 미국 기업을 대체할 수 있게 하려는 중국 정부 전략의 교과서적인 사례"라고 밝혔다.

 

[그래픽=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