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5·18 망언 '제식구 감싸기' 비판에 여론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04-21 1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순례 최고위원직 유지 놓고도 왈가왈부…"상임전국위 개최 등 고민 중"

자유한국당이 당내 5·18 망언 의원들의 징계 처분을 내린 후 여론의 눈치를 살피는 분위기다.

앞서 지난 19일 당 중앙윤리위원회는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김순례 최고위원에 '당원권 정지 3개월', 김진태 의원에게는 '경고' 처분을 내렸다.

이 같은 처분을 내렸지만 정치권에서는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여야 4당은 징계의 수위가 발표되자 나란히 '제 식구 감싸기'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한국당 내부에서도 지나치게 징계 강도가 약해 역풍이 불 것이란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하지만 당의 독립기구가 내린 결정인 만큼 이의 없이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징계논란과 관련한 잡음이 커져 봐야 당에 득이 될 게 없다는 것이다.

또 두 의원에 대한 징계 자체가 잘못됐다는 일부 목소리도 나왔다. 여당의 다양한 이슈는 묻어두고 발언 하나에 이렇게 징계까지 할 필요가 있냐는 주장이다.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은 김 최고위원의 최고위원직 유지 여부를 놓고도 당내 의견은 팽팽히 엇갈리고 있어 '5·18 망언' 징계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당헌·당규에 최고위원의 당원권 정지 시 자격 유지 여부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서다.

한편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당에 대한 비판여론이 거센 상황에서 황 대표가 내달 광주에서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에 참석할지도 주목된다. 지난해에는 홍준표 대표 대신 김성태 원내대표가 기념식에 참석한 바 있다.

황교안 대표는 초청장에 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면서도 아직 광주 방문에 관해서는 확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5·18 망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심의하는 19일 김진태 의원은 '자유우파 필승대전략' 고성국(정치평론가) 출판기념회(사진 왼쪽)를 김순례 의원은 장애인 정책간담회(사진 오른쪽)에 각각 참석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