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의 고민, 지역주민과 함께 SW로 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19-04-18 1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SOS랩 구축 및 SW서비스 개발 신규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소프트웨어(이하 SW)서비스를 활용하여 지자체의 주요 현안을 해결하는 ‘지역균형발전 SW․ICT융합 기술개발’ 사업의 신규과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사회문제해결실험실(이하 SOS랩) 구축과 SW서비스 기획·실증·상용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서울을 제외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4월 19일부터 5월 20일까지 공모하여 3개 지자체를 선정하고, 각 지자체에 최대 5년 간 46.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SOS랩은 지역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현장밀착 프로젝트 조직으로, 현안에 따라 지역 주도의 지역주민‧지자체‧전문가‧기업 등이 협력해 전문 지원 기능을 수행한다.

선정된 지자체는 문제발굴·분석, 문제해결 SW서비스 구현, 현장적용 등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SW서비스 연구개발(이하 R&D)의 기획부터 실증까지 전체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해야하며, 이를 통해 지자체의 R&D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과기정통부는 기대했다.

이 사업은 리빙랩(Living-Lab) 방법론을 적용하여 기존의 제도와 연구개발 방식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지역 현안을 시민 참여를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데도 의미가 있다.

이 사업으로 개발된 SW서비스는 지역 사회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지역 내 SW의 활용 및 산업적용 자생력을 키워 지역 내 신경제 창출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개발된 SW서비스 중 현장적용 효과가 우수한 제품은 유사 지역문제를 가진 타 지자체로도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의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SOS랩을 활용한 SW서비스 개발은 공급자 중심 개발로는 해결이 어려운 지역현안을 해결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도가 큰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그 동안 비공개로 진행되던 SW서비스의 개발·기획·실증과 관련된 주요 정보를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에 축적·공유할 계획이다. 관련 분야 R&D에서 이를 활용하면 시행착오는 줄이고, 연구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업 공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4월 30일 개최되는 사업자 설명회를 통해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