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울산시와 '마이크로그리드·스마트빌딩' 실증사업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4-17 1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너지 분야 사업협력 추진' MOU 체결

한국전력과 울산시가 마이크로그리드, 스마트 빌딩 구축 실증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다.

한전은 17일 울산시청에서 울산시·울산테크노파크·울산과학기술원(UNIST)·지멘스 등 8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에너지 분야 사업협력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P2G(Power-to-Gas) 기반 KEPCO 마이크로그리드와 스마트 빌딩 구축 실증사업의 상호 협력이 목적이다.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실증사업은 울산 테크노 산업단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의 여유 전력을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생산된 수소를 수소차 연료로 사용하거나 연료전지를 통해 주변 빌딩, 아파트 등에 전기, 열 형태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프로젝트다.

UNIST에 구축 예정인 한전형 스마트 빌딩 구축 실증사업은 K-SEM을 기반으로 보안·공조·주차 등을 통합 관제할 수 있는 신개념 제로 에너지 빌딩 사업이다.

이로써 개별로 관리되는 시스템을 통합해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건물별 에너지 효율 향상, 수요자원 관리 및 개별 기기의 고장까지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국가비전인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달성에 이바지하고 에너지 수요관리 혁신을 통한 고효율 에너지 사회 구현에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은 17일 울산시청에서 울산시·울산테크노파크·울산과학기술원(UNIST)·지멘스 등 8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에너지 분야 사업협력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 = 한국전력]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