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지하시설물 뚝도아리수정수센터 3차원 공간정보서비스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4-16 13: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수도 시설 지하에서 지상까지 원스톱 시스템

상수도 3차원 지하시설물 단면보기 [이미지= 이지스]


지하의 정밀한 위치정보가 담긴 공간정보가 시민안전 플랫폼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3차원 공간정보 플랫폼 전문기업인 이지스는 최근 서울 뚝도아리수정수센터(일반정수시설)의 실내외 공간정보 약 7만4000㎥의 3차원 구축을 완료했다. 지하시설물의 평면적인 2차원 도면을 입체적으로 모델링하고 실내외 촬영을 매핑한 결과물이라 현장에 가지 않고도 속속들이 들여다 볼 수 있다.

특히 상수도 관로의 물 흐름방향을 확인하고 영역바운드리(타원형)을 통해 지하시설물을 볼 수 있으며 평균 속도도 1초~5초내로 빨라졌다. 서울시(3차원 상수도 지하시설물 GIS시스템)와 국토교통부(브이월드)에서 공간정보 서비스가 가능하며 모델의 세밀도가 높은 LOD3이상으로 제작했다.

한편 서울시는 노후화 된 도시 지하시설물 관리의 어려움을 풀기 위해 지난 2017년 제정된 지하안전관리특별법 시행에 따라 기존 캐드(CAD, Computer Aided Design) 및 준공도면으로 관리해온 배수지(100곳), 정수장(6개소)등 주요시설물 3차원 구축사업을 2027년 완료 목표로 추진 중이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시민 안전을 위한 관로사고 예방을 위해 각종 공사 시 타 지하 관로의 인접거리 및 영향도 분석이 중요하다"며 "이 때문에 3D실내외 시설물 구축이 효과적이다"고 전했다.

이어 "전국에서도 보광배수지, 뚝도아리수정수센터는 최초로 3D구축해 5종 지하 관로인 상수도, 전기, 가스, 통신, 난방, 송유관(국토교통부)와 연계 서비스 중"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