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문 첫날 정관계 조문 잇따라(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4-13 0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수현 실장·박영선 장관·문희상 의장·이해찬 대표·황교안 대표 등 빈소찾아

12일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조양호 회장 빈소에는 청와대와 국회를 비롯한 정·관계 인사 조문이 잇따랐다.

조문 첫날인 이날 오후 조양호 회장 빈소에는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윤종원 경제수석·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이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빈소를 찾아 유족을 위로했다.

김 실장은 조문을 마친 뒤 “조양호 회장께서는 항공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분”이라며 “명복을 빈다”도 애도의 뜻을 밝혔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1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조양호 회장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한승주 전 국무총리,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여시재 이사장) 등도 직접 빈소를 찾아 애도했다. 

박 장관은 “고인은 우리나라 항공·물류산업에 평생을 바치신 분”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물류산업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시기인데 안타깝다”며 애석해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 등은 조화를 보내 조의를 표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빈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은 오전에 조화를 보낸 데 이어 직접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조화에 이어 저녁께 빈소를 찾아 상주들을 위로했다. 같은 당 송영길·김태년 의원도 이날 오후 빈소를 찾았다.

자유한국당에선 황교안 대표를 비롯해 나경원 원내대표, 김성태·민경욱·박순자·안상수·한선교 의원 등이 빈소를 방문해 조문했다. 바른미래당 정병국·이언주 의원과 무소속 이정현 의원도 직접 조문하며 고인을 애도했다.

황교안 대표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으로서 같이 일했던 기억이 생생하다"며 "나라와 항공 발전을 위해 애써주셨는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계 인사 중 가장 먼저 조문한 김성태 의원은 “조양호 회장은 말수는 적었지만 상대 입장을 많이 생각하셨던 분”이라며 애도했다. 정병국 의원은 “고인은 ‘외유내강’한 분”이었다고 회고하며 “항공산업에 많은 역할을 한 만큼 객관적인 평가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인 박순자 의원은 “고인은 소박하시면서 강직하셨던 분으로 보기보다 마음이 깊으셨다”며 “많은 업적으로 우리나라 항공계에 도움이 되셨는데 부디 영면하시길 바란다”고 애도했다.
 
지난 8일 미국에서 급작스럽게 별세한 조양호 회장은 타계 나흘만인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바로 장례식장으로 운구됐다.

장례식은 오는 16일까지 한진그룹 회사장으로 5일간 치러진다. 발인은 16일 오전 6시이며 장지는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신갈 선영이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조양호 회장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