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신흥동 일원...도시재생 뉴딜사업 국가지원 최종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9-04-10 1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중앙동 이어 신흥동 일원 확정...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기대

포항 신흥동 도시재생사업 종합구상도.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신흥동 도시재생 사업의 활성화계획이 국가 지원 사항에 최종 확정됨에 따라 상반기부터 부지매입, 설계, 착공 등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들이 본격 추진된다고 10일 밝혔다.

포항 신흥동 도시재생사업은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도시재생대학 운영, 도시재생지원센터 구축 등 거버넌스 체계를 수립해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뉴딜 공모에 선정됐으며, 지난 8일 국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이 최종 확정됐다.

이로써 소규모 공영주차장 조성사업과 노후골목길 정비사업, 사면녹화 사업과 같은 기반시설 확충, 신흥마을 커뮤니티센터 및 집수리 지원센터 설치·운영, 신흥 쉐어&게스트하우스 조성과 주민편의시설 조성 등 공동이용시설공급, 지역주민이 참여해 마을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마을기업·협동조합 등을 통해 마을의 운영관리가 이뤄지는 공동체 활성화 등 주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노후한 저층주거지를 정비하는 우리동네살리기형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생활SOC를 공급해 지역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구 포항시 도시재생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철도노선 폐쇄에 따른 단절된 마을 공간 및 공동체를 회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오는 6월 예정인 송도구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국비지원 확정에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7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서 최종 선정된 중앙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유휴시설과 공공기관 이전 부지에 청년창업과 문화예술허브 및 스마트시티를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역량강화 등 활력이 넘치는 원도심을 조성하기로 하고 실시설계 등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