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의원님~" 하며 달려간 사연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3-19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중로와 부딪힌 정경두, 상임위 정회 후 의원회관 찾아가 "죄송하다"

지난 18일 오전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김중로 바른미래당 의원 사이 설전이 벌어졌다.

김중로 의원 = "저번 송영무 장관은 오히려 지금 장관보다 강단은 있다고 했어요. 청와대 참모들하고 안 맞아서 갈등도 일으키고. 지금 장관님은 청와대가 지시하는 대로, 청와대 입맛에만 맞는 얘기만 하고 다닌다는 얘기가 후배들한테 다 돌고 있어요."

정경두 장관 =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지금까지 국방과 관련된 사안에서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언론에 공개 안 된 게 하나도 없습니다. 제가 VIP(문재인 대통령)께 보고드리는 내용이나 이런 것들을 일일이 다 설명드려야 합니까?"

(중략)

김 의원 = "하노이 회담이 결렬됐습니다. 한미 관계가 너무 안 좋아 북한 비핵화 협상이 실패할 것이라고 봅니다. 4대 강국하고 이렇게 나빠본 적이 없어요. 제대로 대비하고 있습니까?"

정 장관 = "우리 대한민국의 군사대비 태세나 안보에 대해서 국방 차원에서 불안해하지 않게 하는 것은 저희가 확실하게 하고 있습니다."

김 의원 = "지나가는 개한테 물어보세요. 한미동맹이 지금 좋은가. 솔직히 얘기해보세요. 스펙 쌓기 위해서 장관 하는 거 아니잖아요."

설전이 과열되자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김 의원에게 "의원님 여기는 지금 국정을 논하는 자리입니다. 언어를 정제해야지 지나가는 개가 뭡니까"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국방위는 김종대 정의당 의원의 질의가 이어진 뒤 정회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왼쪽)이 18일 오전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설명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점심시간 중 국회 의원회관 김중로 의원실에서는 상임위와는 전혀 다른 장면이 펼쳐졌다.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김중로 의원과 신경전을 펼쳤던 정 장관은 오전 질의를 마친 뒤 국회 의원회관 김중로 의원실을 찾았다. 상임위원회 정회 도중 장관이 의원실을 찾는 것은 흔한 일은 아니다. 보통 의원들과 식사를 하거나 오후에 있을 상임위 답변을 준비하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정 장관을 보고 "왜 왔어!"라고 타박했다. 그러자 정 장관은 "의원님~"이라며 달래기에 나섰다. 정 장관은 내실에 들어서서 김 의원에게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죄송할 거 없어. 제대로 하세요. 장관답게. 그것 때문에 왔나"라고 물었다. 두 사람은 내실에서 잠시 담소를 나눈 뒤 헤어졌다.

정 장관이 김 의원을 찾아간 것은 선배에 대한 예우 차원으로 보인다. 정 장관은 공군사관학교 30기로 지난 1982년 임관했다. 김 의원은 육군사관학교 30기로 1974년 임관했다. 군은 다르지만 김 의원이 8년 선배다.

김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소속으로 당선, 계속해서 국방위 소속이었다. 국방위에선 두 명 밖에 없는 장성 출신 국회의원이기도 하다. 20대 국회 개원 이래 계속해서 피감기관의 장으로 마주해 온 '후배' 장관으로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셈. 공개 석상에서 부딪히더라도 비공개 석상에선 고개 숙일 수밖에 없는 아이러니한 관계가 이어지는 이유다.
 

18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한 군 간부가 김중로 바른미래당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