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당한 부안 동문안 당산 돌오리상 16년만에 제자리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9-03-05 09: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안 동·서·남 세 당산 중 유일한 원래의 돌오리상 반환식 개최

[문화재청]

16년 전 도난당한 전라북도 부안 동문안 당산 돌오리상이 제자리로 돌아갔다.

문화재청 사범단속반은 2003년 3월경 전북 부안군 동중리에서 도난당한 국가민속문화재 제19호 ‘부안 동문안 당산’ 돌오리상 1점을 지난달 회수해 16년 만에 제자리로 돌려보내는 반환식을 5일 부안군에서 개최했다.

돌오리상은 전북 부안군 동중리의 당산(돌로 만든 솟대) 위에 놓여있던 것으로, 화강석을 거칠게 다듬어 조각한 가로 59㎝, 세로 20㎝ 크기의 오리 형상이다. 절도범은 이를 훔쳐 석물취급업자와 장물업자에게 유통하려 했지만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돼 있어 유통이 여의치 않아 오랫동안 숨겨두고 있었다. 문화재청 사범단속반은 지난해 첩보를 입수한 뒤 수사 끝에 회수하게 됐다.

‘부안 동문안 당산’은 3m가 넘는 당산과 그 위에 부안읍의 주산인 성황산을 바라보며 놓인 돌오리상, ‘상원주장군’과 ‘하원당장군’이라고 쓰인 한 쌍의 장승으로 구성된 부안 지역 민속신앙의 대상이다. 동문안 주민들은 음력 정월 보름날이면 이곳에서 당산제를 지내고, 농악을 하며 줄다리기를 마친 뒤 당산에 새끼줄을 감아주는 ‘당산 옷입히기’ 풍습을 해왔다. 동문안 당산제는 1990년대 초까지만 하더라도 해마다 지내오던 마을 제의로 격년으로 지냈으나 돌오리상 도난 이후인 2005년 단절됐었다.

당산은 부안읍성의 동·서·남문 세 곳에 세워져 있는 가운데, 당산 위에는 돌오리상이 장식돼 있어 부안 지역의 독특한 민속신앙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국가민속문화재 제18호인 ‘부안 서문안 당산’에는 1689년 조선 숙종 때 건립되었다는 명문이 있어 ‘부안 동문안 당산’도 같은 해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번에 회수된 동문안 당산 돌오리상만 처음 제작된 원래의 것으로 서문안 당산에는 이후 제작된 돌오리상이 있고, 남문안 당산에는 그마저도 남아있지 않아 이번 동문안 돌오리상 회수는 전통문화와 지역문화 계승에도 의미가 있다고 문화재청은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