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일 만에 '하노이 첫 만찬'서 다시 만난 김정은·트럼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2-27 2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훌륭한 결과 확신"…트럼프 "당신은 위대한 지도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AP·연합뉴스]


'세기의 핵담판'을 하루 앞둔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시 만났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260여 일 만이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30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났다. 세기의 '2차 핵담판'의 문이 열린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15분께 먼저 회담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5분 뒤 전용차를 타고 회담장에 나타났다.

두 정상은 반갑게 악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1차 북·미 정상회담보다 더 성공적인 회담을 기대한다"며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1차 회담만큼, 아니면 더 성공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장 큰 진전은 우리 북·미 관계가 개선됐다는 것"이라면서 "북한은 어마어마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굉장한 미래를 갖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며 "당신은 위대한 지도자"라고 치켜세웠다.

이에 김 위원장은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인내가 필요했다"며 "모든 사람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훌륭한 결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정상은 회담 직후인 오후 6시 40분부터 20분간 배석자 없는 단독 회담에 돌입했다. 오후 7시부터는 1시간 30분 동안 친교 만찬을 한다.

만찬에는 미국 측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대행, 북측에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리용호 외무상이 각각 배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