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블랙리스트' 김은경 전 장관, 이르면 3월 재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2-25 13: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 김 전 장관 2차 피고발인 조사 일정 조율 중

  • 환경공단 상임감사 김모씨 등 산하기관 사퇴 종용 의혹

'환경부 블랙리스트' 압색 마치고 나오는 검찰 [사진=연합뉴스]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검찰에 다시 소환될 예정이다.

25일 환경부,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김 전 장관을 불러 2차 피고발인 조사를 하기로 결정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김 전 장관의 소환 시기는 이르면 다음 달 초로 예상된다. 김 전 장관은 지난달 말 검찰에 나와 관련 의혹을 대부분 부인한 지 한 달여 만에 두 번째 조사를 받게 된다.

환경부의 경우 청와대 지시로 산하기관 임원들에게 사표를 종용했고, 한국환경공단 상임감사 김모씨가 자리에서 물러나게 된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김씨의 후임 감사를 뽑는 과정에서 16명이 지원해 7명이 서류 전형을 통과했으나 면접 당일 모두 불합격으로 결정됐고, 재차 채용 공고를 한 끝에 올해 1월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출신인 유모 씨가 임명됐다.

이에 검찰은 청와대가 친정부 인사인 언론사 출신 박모 씨를 상임감사로 내정했으나 서류에서 탈락하자 전형을 사실상 무산시키고, 재공모 끝에 친정부 인사인 유씨를 임명한 의혹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환경공단이 지난해 6월 변경한 정관을 3개월 만인 9월 재차 변경한 점에 주목한다.

환경공단은 지난해 6월 당연직 비상임이사를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에서 환경경제정책관으로 변경하는 내용으로 정관을 바꿨는데, 9월에 다시 정관을 바꿔 자연환경정책실장으로 되돌렸다.

환경공단 당연직 비상임이사는 임원과 감사 등의 선발에 관여하는 임원추천위원회에 들어간다. 바뀐 정관에 따라 지난해 8월까지 청와대 선임행정관으로 일했던 박광석 당시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현 기획조정실장)이 위원으로 들어갔다.

이 때문에 검찰은 청와대가 상임감사로 내정했던 인사가 서류에서 탈락하자 청와대와 공감할 수 있는 인사인 박 실장을 임원추천위 위원으로 앉힌 것이 아닌지 조사 중이다. 박 실장이 위원으로 임명된 직후인 지난해 9월 임원추천위는 감사 채용 공고를 냈고, 공모 결과 유씨가 임명됐다.

박 실장이 청와대 사회수석실에서 김혜애 기후환경비서관과 호흡을 맞췄던 점 때문에 김 비서관이 청와대의 인사 하명을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의혹도 있다.

검찰은 환경공단 외에도 김태우 전 수사관이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에 등장하는 환경부 산하기관 8곳 전체를 대상으로 불법 행위가 없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관련자들을 계속 소환해 조사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