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 쓰나미로"…통일부, 3·1운동 남북공동행사 협의 답보 상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9-02-07 11: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천해성 차관 지난달 25일 전종수 부위원장 협의했지만

  • 여전히 "공동행사에 대한 북측 입장 기다려" 답보 상태

국무회의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 [연합뉴스]

통일부는 7일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3·1운동 남북공동행사에 대해 "북·미 정상회담 쓰나미로 인해서···"라며, 오는 27~28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으로 인해 남북공동행사 협의의 진전을 이루기 어렵다는 점을 에둘러 밝혔다. 현재 우리 정부는 3·1절이 한 달도 채 안 남은 상황인데 기념식 장소를 서울, 평양, 개성중 어디로 할지 조차 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3·1운동 남북공동행사를 묻는 질문에 "공동행사에 대해 북측의 구체적 입장은 전달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서 "기다리고 있는 걸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지난달 25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전종수 북한 조평통 부위원장과 관련 협의를 진행하면서 북측에 3·1혁명을 3·1운동으로만 의미를 한정하자고 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행사나 합의 내용에 대해선 밝히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현재 우리 측 입장을 전달했고 북측의 입장을 기다리는 상황으로 이해해달라"면서 "평양선언에 3·1운동 기념행사를 남북이 공동 개최하는 걸로 이미 합의가 된 사안이고 이에 대해 남북 간 협의가 있는 걸로 알아달라"고 밝혔다.

남북공동행사 실무협상은 지난해 7월 출범한 대통령 직속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이낙연·한완상)'와 통일부가 맡고 있다.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9·19 평양공동선언에서 올해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의 공동개최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4·27 판문점 공동선언문에도 "6·15를 비롯해 남과 북에 다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는 내용이 담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