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북교류 전면 확대' 대남 호소문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1-24 13: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정부·정당·단체 회의서 "남북교류 전면적 확대" 천명

지난달 26일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의 세부일정으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과 김윤혁 철도성 부상이 침목서명식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남북 교류의 전면적 확대 내용을 담은 대남 호소문을 발표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조건 없는'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촉구한 연장선으로 보인다.

24일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23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열고 "남북교류를 전면적으로 확대하자"고 밝혔다.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의 대남 호소문은 한해의 대남정책 등을 결정하는 큰 줄기다.

이 자리에는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로두철 부총리 등이 참석했다.

북한은 호소문에서 "북과 남은 첫걸음을 뗀 북남협력과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여 서로의 이해와 신뢰를 두터이 해나가며 그 과정을 통해 민족의 화해와 단결을 적극 추동해 나가자"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남 사이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근원적으로 청산하고 조선반도를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자"면서 "전민족적 합의에 기초한 평화적인 통일방안을 마련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9·19 군사합의에서 합의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GP)는 시범 철수 등의 속도가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