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fmd식단 재료, 대충 봐도 수십 가지···“완제품 팔아 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서우 기자
입력 2019-01-22 09: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덴마크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이어 fmd식단 광풍

sbs스페셜 방송 중 공개된 한국식 fmd식단 재료 목록[사진=sbs스페셜 방송화면 캡처]



먹으면서도 물 단식과 같은 효과를 낸다는 ‘fmd식단’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fmd식단은 5일치를 기준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미 온라인상에서는 ‘만들기 귀찮으니 완제품으로 팔아줬으면 좋겠다’는 소비자 요청이 넘친다.

지난 20일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SBS 스페셜’ ‘2019 끼니 반란-먹는 단식, FMD의 비밀’ 편이 방영됐다. 한 달 중 5일간 진행되는 FMD식단은 첫날 1100㎉를 제외하고 모두 800㎉이어야 한다.

‘SBS 스페셜’ 방송에서는 전체적인 식단은 외국 FMD에 준하도록 식단 구성하면서, 식재료를 한국식으로 재구성해 먹어보는 실험을 했다. fmd 기본 원칙인 좋은 기름을 섭취하면서 단백질은 10% 이내로 하고, 탄수화물은 40% 정도는 먹게 하는 것이다.

방송을 통해 fmd식단에 도전한 의사부부는 정양수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 fmd식단 식재료를 구매하러 대형마트에 들렀다.

가정의학과 전문의의 손에 들린 fmd식단 5일치를 위한 식재료 목록은 A4 용지 한 장을 가득 채울 만큼 빼곡했다.

한국식 fmd식단에 필요한 식재료는 현미밥, 고구마, 고추, 느타리버섯, 양송이버섯, 다진 마늘, 당근, 오이, 방울토마토, 브로콜리, 우엉, 무말랭이, 단호박, 양상추, 양파, 아보카도, 숙주, 시금치, 파, 파프리카, 구운 아몬드, 호두, 김, 단무지, 두부, 카레가루, 발사믹, 식초, 설탕, 소금, 식초, 올리브오일, 들기름, 참기름, 간장, 깨 등이다.

이날 방송에서 발터롱고 USC 장수학 연구소장은 fmd식단에 대해 “적은 칼로리 섭취도 중요하지만 구성 성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새싹보리분말도 대장지방을 빼는 데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새싹보리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섬유와 같은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이 다량 함유하고 있다. 새싹보리분말은 다양한 형태로 음식에 활용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