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로드맵-전문가진단] 수소경제까지 아우르는 플랫폼경제 구현의 관건은 빅데이터 정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01-17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데이터·AI·수소경제 등 플랫폼경제 로드맵 이틀 걸쳐 제시

  • 전문가들, 플랫폼경제 이끌기 위한 정부와 민간 스스로의 체질 개선과 빅데이터 확보 강조

이상지 국회 세계특허(IP)허브국가 추진위원회 운영위원장(왼쪽)·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오른쪽) [사진=아주경제 자료실]


정부가 데이터·인공지능(AI)에 이어 수소경제 로드맵까지 플랫폼 경제 분야에 대한 청사진을 모두 꺼내들었다. 악화되는 글로벌경제와 저성장 기조로 굳어지는 국내경제 상황에서 국가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플랫폼 경제에 대한 정부의 상황인식에 한계가 있고, 플랫폼의 근간이 되는 빅데이터의 융합관리에는 역량이 집중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이상지 국회 세계특허(IP)허브국가추진위원회 운영위원장은 "수소경제는 수소에너지가 배터리 분야와 연결되면, 시장기대치가 상당히 높아지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정부 로드맵의 경우, 현대차그룹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플랫폼에 의존한다. 수소에너지는 현대차그룹의 기존 플랫폼 생태계와 결합할 때 사업확대라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 이 위원장은 차량만을 생산·판매하는 것을 넘어, 수소경제가 모빌리티 영역에서 다양한 경로로 응용돼 플랫폼 경제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플랫폼 경제의 기본은 데이터다. 수소경제를 기반으로 모빌리티도 빅데이터서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며 "분야별 플랫폼에서 나오는 빅데이터를 융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 구축도 병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배근 건국대 교수도 데이터·AI부터 수소경제에 이르는 정부의 플랫폼 경제 로드맵은 플랫폼 기업이 추진할 때 구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지적한다.

최 교수는 "우리나라 플랫폼 경제에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차는 상징적인 존재로 서게 됐다"며 "문제는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지 않고, 스마트자동차 산업이라는 사업방향을 바라보는 제조기업에 안주하려다 보니 기대보다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2000년대 들어 산업은 제조업에서 데이터경제로 지각변동을 일으켰다"며 "GM이 다우지수에서 탈락하고, 애플·구글·넷플릭스 등이 자리를 차지하는 등 데이터경제 플랫폼 사업모델이 중추에 섰다"고 분석했다.

특히 "진검승부를 겨룰 때 누가 데이터를 확보하느냐에 따라 확연히 차이가 드러날 것"이라며 "미국은 혁신인재가 많고, 중국은 많은 인구에서 비롯된 데이터가 많다. 우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플랫폼 기업의 창업을 유도하고, 빅데이터를 확보해야 할 것"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