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아현국사 위로금 철회..."피해 조사 공동협의체 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9-01-11 14: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소상공인·시민단체·정부부처 참여

  • - "4분기 영업이익 기대치 하회" 전망

[사진=아주경제DB]


KT가 아현국사 화재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피해 규모 공동 조사에 나선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T가 지난해 11월 발생한 아현국사 화재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과 '피해 공동조사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협의체에는 소상공인 대표와 시민단체, 정부부처 관계자, 손해사정사 등이 참여한다. 

앞서 KT는 소상공인들에게 위로금 지급 방침을 정하고 피해 접수를 받았다. 68개 주민자치센터와 온라인을 통해 실시한 피해 접수에서는 6875건의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KT는 당초 신고가 접수된 상인들을 대상으로 지난 10일부터 위로금 지급에 나설 계획이었다.

그러나 소상공인 측이 위로금 지급 대상 선정과 피해 접수 방식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양측의 대립은 지속됐다. 또한 KT가 '위로금'이라는 용어를 쓰면서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달 28일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실 주최로 열린 'KT 아현국사 화재 관련 중소상인 피해대책 관련 간담회'에서는 KT의 행태를 비판하는 소상공인들의 성토가 이어지기도 했다.

이은표 KT불통피해상인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피해지역 상인들의 매출 규모가 화재가 발생한 후 급감한 사례를 제시했다. 특히 소상공인 측은 KT의 잣대가 아닌 손해사정사와 같은 공인된 경로로 정확하게 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 간담회를 주관한 노웅래 의원을 비롯해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 등도 객관적 피해산정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의체 구성에 중재를 맡은 노웅래 의원 측은 오는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협의체 구성원 등을 자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KT 관계자는 "큰 틀에서 공동조사를 한다는 방침에 동의했고 자세한 조사 방법 등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화재로 인한 배상금 지급은 KT의 4분기 실적에도 일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증권업계에서는 KT의 4분기 실적을 예측하면서 소상공인들에게 지급하는 위로금 규모가 50억~100억원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신은정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아현지사 화재에 따른 요금 감면에 350억원, 소상공인 보상액이 약 50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도 "4분기 연결이익은 망장애 보상액(약 500억원) 등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이 예상치를 밑돌 것"이라고 분석했다.

KT가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공동조사에 동의함에 따라 향후 배상금액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피해 접수를 신청한 6800여개 상인 외에도 추가적으로 피해 구제를 원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