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KTX(고속철도) 역유치에 적극 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익산) 박승호 (세종) 김기완 기자
입력 2019-01-09 0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해당사자간 충돌 과제.. 양측 주장 다각도 검증 필요

익산역 전경. [사진=익산시 제공]


지방자치단체가 KTX(고속철도) 정차역과 역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8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구미시는 올해 주요 시정 사업으로 KTX 구미역 정차를 내세웠다. 구미 지역에서는 2010년 김천시에 ‘김천구미역’이 문을 열면서 KTX가 정차하지 않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해 12월 5일 구미를 방문해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구미의 최대 현안인 KTX의 구미역 정차에 대해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이 총리는 옛 경부선을 활용해 구미역에 KTX 세우는 안을 내부적으로 결론지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미회는 KTX 구미역 정차는 김천발전에도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구미회는 "구미와 김천은 공동운명체"라며 "김천이 거시적인 안목을 갖고 구미공단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KTX 구미역 정차에 협조해 주길 갈망한다"고 했다.

전북 김제시는 가칭 ‘전북혁신도시역(김제역)’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KTX 혁신역의 대상지는 전주·김제·완주·부안·익산 등 5개 시군의 접경지역이 대안으로 떠오른다. 5개 시·군을 배경으로 하는 KTX 혁신역이 신설되면, 전북은 앞으로 전개될 서해안 시대에 기금운용본부를 가진 도시로서의 금융과 농·생명 산업의 중심으로 부상할 수 있다. 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도 경쟁할 수 있는 관광산업 인프라 구축도 기대할 수 있다.

이 같은 지자체의 KTX 역유치 배경에는 경제적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국토연구원 김종학 연구위원의 ‘플로우 빅데이터로 바라본 호남KTX 개통 후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KTX역 신설 후 지역 내 소비가 늘었다. 서울 거주자의 광주송정역 카드 사용액은 역 개통 전에 비해 71.7% 증가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KTX 역유치에 찬반의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이를 해결해야할 과제가 남아있다.

KTX 세종역은 충북과의 이해관계 대립과 동시에 정부의 ‘KTX 세종역 신설 불가론’에 현실적으로 요원하다. KTX 세종역 신설 논란도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달 발표될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사실상 어려워지면서 이제 세종시가 실시할 자체 용역에서의 경제성 확보가 관건이다.

세종시와 청주시는 KTX세종역 신설을 놓고 최근까지 격한 대립을 벌였다. KTX 세종역 신설을 추진 중인 세종시와 충북이 갈등하자 이 총리는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을 계속 추진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가칭 ‘전북혁신도시역(김제역)’ 신설을 추진하고 있는 김제시는 KTX가 정차하고 있는 익산시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KTX 김제역 신설이 타당한지 1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현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결과는 오는 4월께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시가 갈망하고 있는 KTX 구미역 정차와 관련해서도 말들이 많다. 

김충섭 김천시장과 김천시의회는 김천혁신도시 설립 취지를 훼손하는 일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구미 시민은 2016년 11월 ‘KTX 구미역 정차 범시민추진위원회’까지 발족해 정차를 압박하고 있다.

한편, 
​김용남 전북행정개혁시민연합 공동대표는 "혁신역 신설은 전북 전체의 경제적 '파이'를 키우는 호재지만 열차가 익산에 정차한다고 해서 그 열차를 이용한 사람들 모두가 익산에 머무는 것은 아니다. 접근성의 불편함 때문에 전북 자체를 찾지 않는다면 그 손실이 더 크다"며 "서로 이해당사자간의 주장에 대해 과학적으로 세밀히 살필 필요성이 있다"고 신중론을 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