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에 활력을⑥]국내 최초 국가 지정 '울산·미포 산단', 제조업 넘어 ‘스마트’로 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1-14 14: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년 친화형 선도산단’·‘스마트산단’ 확 바뀐다

  • 조선업 구조조정 등 ‘위기’를 ‘기회’로

올해부터 울산·미포 국가산업단지가 ‘청년 친화’, ‘스마트화’로 탈바꿈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울산·미포를 포함, 전국 8개 국가산단을 ‘2019년 청년 친화형 선도 산업단지’로 선정했다. 스마트 공장, 스마트 시설을 확충해 노후 산단을 ‘스마트산단’으로 리모델링하는 작업도 추진 중이다.

울산·미포 국가산단은 근로 여건 개선·편익 시설 확충으로 청년이 찾고, 스마트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 확대돼 젊은 산단으로 거듭날 준비를 마쳤다.
 

울산·미포 국가산업단지 [자료=한국산업단지공단]


◇‘청년 친화형 선도산단’·‘스마트산단’ 확 바뀐다

울산·미포 국가산단이 ‘청년 친화형 선도산업단지’로 선정된 데는 자동차·조선·화학 등 굴지의 제조업이 들어선 대규모 산단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14일 한국산업단지공단(산단공) 울산지역본부에 따르면 올해 △지식산업센터 건립 △기반시설(도로정비) 안전강화 △울산·미포국가산단(주전~어물동)진입도로 개설 △주차장확보사업 △통근버스 임차료 지원 △슬러지 재자원화 환경개선 펀드사업 △석화단지 지하배관 안전진단 사업 등 7건의 사업이 추진된다.

또 스마트산단에 선정되기 위해 울산시와 함께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는 지난해 12월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 스마트산단 10곳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다음달까지 스마트산단 시범 운영지 2곳을 우선 선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스마트산단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 국내 산단 내 신산업 및 첨단 인프라를 구축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울산·미포국가산단은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범 적용하는 등 산단 스마트화에 앞장서 왔다.

또 스마트산단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대기업과 연계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3D 프린팅’ 등 신산업으로 전환 △생산공정 스마트화 등을 추진 중이다.

박동철 산단공 울산지역본부장은 “울산·미포 산단을 젊은 인재와 신산업이 모이는 활력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울산·미포 국가산업단지[사진=한국산업단지공단]


◇조선업 구조조정 등 ‘위기’를 ‘기회’로

울산·미포 산단은 1966년 7월 국내 최초 국가 지정 산단이란 상징성과 함께 대단위 석유정제와 석유화학·자동차·조선업 등 주력 제조업이 몰려 있다는 강점이 있다.

울산은 전체 제조업 생산량이 25%를 차지하고 있는 데다 올해 수출만 전 제조업 70% 이상, 700억 달러 이상의 실적을 올렸다.

반면 조선업 구조조정과 함께 자동차 등 제조업 불황으로 울산 지역 전체 경기가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산단 역시 공장, 설비 등이 오랜 역사만큼 노후화되고 있다.

더구나 산업이 고도화하면서 설비 노후와 함께 인건비 상승이 겹쳤고, 제조업 침체와 높은 생산비용이 맞물리면서 다수 기업들이 생산시설을 이전했다.

산단공 울산지역본부에 따르면 울산‧미포 국가산단은 여의도의 16.7배에 달하는 광범위한 면적에 SK에너지·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 등 900여개 기업, 9만여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다.

국가산단으로 지정된 이후 기업 입주·고용·생산의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해 왔지만 최근 10년간 국제 무역환경 변화로 수출 500억 달러 등 다소 정체된 상태다.

박 본부장은 “최근 구조조정, 경기 침체 등으로 많은 입주 기업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투자 활성화를 위한 임대규제 완화, 산단 내 폐기물 매립시설 확충, 중소기업 인력채용 매칭제도 실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미포 산단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기업성장 종합지원 플랫폼을 구축,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 간 연계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현장밀착형 애로 간담회, ‘규제개선 카라반’ 등을 추진해 기업 애로를 해결하는 동시에 신규 투자를 유도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박 본부장은 “산단 내 입주 기업들의 안전관리에 힘쓰는 한편 개별입지 공장 설립,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수출‧마케팅‧일자리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노후 산단 환경개선을 위한 구조 고도화 사업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