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4일) 밤 별똥별 쏟아져…천문연이 밝히는 '유성우' 잘 보는 팁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19-01-04 1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제공]

오늘(4일) 밤 별똥별 우주쇼가 펼쳐진다.

한국천문연구원(천문연) 관계자는 4일 "사분의자리 유성우가 오전 11시20분을 기해 극대기를 맞았다. 한국에서 낮이었던 만큼 육안으로 별똥별을 볼 수 없었다. 이날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별똥별을 관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매년 1월 초마다 관측되는 사분의 자리 유성우는 가장 이상적인 환경에서 시간당 최대 120개의 별똥별을 밤하늘에 뿌려 그해 우주쇼의 개막을 알린다.

국제유성기구(IMO)와 천문연 등 천문학계에서 페르세우스자리(8월), 쌍둥이자리(12월)와 함께 많은 유성우를 관측할 수 있는 3대 유성군 별자리 중 하나로 평가된다.

앞서 유성우란 우주의 암석·먼지가 지구의 대기권으로 진입할 때 일제히 발화하는 현상으로 태양계에서 지구의 공전 궤도에 있던 혜성의 부스러기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사분의자리는 북반구 중위도의 밤하늘에 펼쳐지는 큰곰자리의 꼬리 부분에 있다. 1922년 국제천문연맹(IAU) 공인 별자리 목록에서 누락돼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은 아니다.

천문연 관계자는 "인공 불빛이 없고 시야가 사방으로 트인 곳에서 밤하늘을 올려 봐도 실제로 목격할 수 있는 유성우는 시간당 3~4개 수준이다. 이마저 바라보는 곳이 다르면 놓칠 수 있고, 달빛의 세기나 기상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오늘부터 이틀간 펼쳐지는 우주쇼는 부분일식으로 클라이맥스에 돌입할 예정이다.

천문연은 "서울을 기준으로 오는 6일 오전 8시36분에 달이 태양의 위쪽을 가리는 부분일식이 시작된다. 오전 9시45분에 태양이 가장 많이 가려지고, 오전 11시3분에 부분일식이 끝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