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이탈리아 북한 대사 잠적…신변보호 요청 망명 가능성, 태영호 공사 이어 또 한국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1-03 09: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제공]

북한 조성길(48) 이탈리아 주재 대사대리가 최근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방 국가로 망명을 시도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3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조성길 대사는 지난달 초 이탈리아 정부에 신변보호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외교 소식통은 이 매체를 통해 "조성길 대사가 서방 국가로 망명을 요청했고 이탈리아 당국이 그의 신병을 안전한 곳에서 보호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신변보호 요청은 제3국 망명을 진행하는 동안 본국으로 송환되지 않기 위한 외교 절차다. 지난 2017년 9월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이탈리아 정부가 문정남 대사를 추방했고 조성길 대사가 그동안 대리직을 맡아 왔다.

조성길의 망명 시도 배경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그가 2015년 5월 부임한 이후 3년 간 이탈리아에서 근무한 뒤 본국으로 귀환하라는 지시가 있었고 이에 불응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 해외 공관에서 근무하다 망명한 북한 외교관은 고영환(1991년, 콩고 대사관 1등서기관), 현성일(96년, 잠비아 대사관 3등서기관) 등이 있다. 2016년 영국 대사관의 태영호 공사가 한국으로 망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