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2019년 시무식 개최...청렴 실천 결의로 새해 다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주) 최주호 기자
입력 2019-01-03 0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단의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과 전 방위적 청렴실천운동 전개

경주시는 2일 오전 청렴 실천 결의와 함께 시무식을 가졌다. [사진=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시는 2일 오전 청렴 실천 결의와 함께 시무식을 갖고 2019년 기해년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새해 업무 시작에 앞서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른 아침 실국소장 등 간부공무원과 함께 황성공원 충혼탑을 찾아 분향과 참배를 하고 희망찬 새해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이어 시청 알천홀에서 본청 전 공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사다난 했던 무술년 한해를 뒤돌아보며 희망찬 올 한해를 준비하는 2019년도 시무식을 가졌다.

특히 이번 시무식은 지난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최 하위권을 기록한 경주시의 부정적 이미지를 벗고 민선7기 실질적인 출범과 함께 새해에는 청렴한 도시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는 자리였다.

먼저, 지난해 청렴도 측정 결과에 대한 분석과 이에 따른 청렴도 향상 대책에 대한 보고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는 청렴도가 낮은 원인과 현재의 경주시 청렴 수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토대로 공직과 일상 속에서 청렴을 실천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어 전 직원들은 공직자 행동강령 선서와 청렴 실천 결의를 통해 “공직자로서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통해 공직사회의 관행적 부패를 척결하고 공정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모범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결의문에는 법과 원칙 준수, 부패예방과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 업무관련 부당이익 추구 금지, 권한남용, 이권개입, 알선청탁 금지, 외부 부당간섭 배제, 금품 향응 수수 금지 등 공직자의 청렴성에 의심을 받을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고 소신 있게 업무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마지막은 부정부패를 씻고 청렴한 경주로 거듭 나기를 재 다짐하는 의미로 직원들은 청렴수에 손을 씻고 청렴 꽃 피우기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한편, 경주시는 새해를 맞아 2019년을 청렴 인프라와 제도 정착을 통한 청렴 실천문화 조성의 원년으로 삼고, 6급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청렴도 평가, 직원 부패‧비리 신고에 대한 시장 핫라인 개설, 직원과 함께 민원인 대상 청렴교육 확대 등 특단의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업무추진비와 운영비 등에 대해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청렴의무 위반자 고강도 페널티 적용, 부서별 환경에 맞는 청렴실천운동 전개, 국민권익위 청렴 컨설팅, 반부패 청렴자가학습 일상화 등 전 방위적인 청렴 실천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취약시기 및 분야별 예방 감찰로 비리행위를 사전에 차단해 신뢰받는 투명행정을 구현하고, 익명신고시스템 활성화를 통한 신고문화 정착으로 부패와 비리를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청렴한 시정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한 만큼 시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전 공직자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시민이 공직사회 변화의 바람을 체감할 수 있도록 클린 경주를 만들어가는데 공직자 모두가 앞장 서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