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영상]대법원이 특허내준 '병역피난처'? 여호와의증인에 청년들이...

이상국 논설실장입력 : 2018-11-08 10:30수정 : 2018-11-08 13:39
[빈섬 이상국의 '편집의눈']이단으로 취급돼온 소수종교에 뜻밖의 관심 급증…2018년 대한민국 기풍경(1)



# 여호와의증인이 청년들의 국교(國敎)가 되었다고?

"2018년 11월2일자 대법원 판결로 여호와의 증인계열 양심적 병역거부가 무죄로 판결나면서 사실상 30대 이후 대한민국 남자들의 국교가 되었다."

인터넷의 참여형 지식사전(나무위키)에서 '여호와의 증인'에 관해 설명하면서 표현한 풍자적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반드시 농담만은 아닌 듯 합니다.

기독교에 뿌리를 둔 신문인 국민일보(백상현기자)는 '종교적 병역거부 대법원 무죄판결 이후 여호와의증인 입교 문의 급증'이란 제목으로 이 현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사를 잠깐 인용해보겠습니다.

# 기자가 실제로 교회 사무실로 전화해보니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는 '여호와의증인 입교신청 절차가 궁금하다' '군대도 가기 싫고 여호와의증인에 가입하고 싶다' 등의 글이 쏟아지고 있다. 유선상 문의도 계속되고 있다. 6일 기자가 서울 모지역 여호와의증인 사무실로 전화를 걸어 '병역 거부를 위한 입교가 가능하느냐'고 묻자 "최근에 물어오는 경우가 있다"면서 "신도가 되려면 최소 1-2년 걸린다. 홈페이지 주소를 줄테니 한번 알아보겠느냐"는 답변이 돌아왔다. '병역문제 때문에 믿어도 되느냐'고 묻자 이 관계자는 "동기가 어떻든 여호와의증인 신도로서 진정성을 가지려면 시간이 걸린다"면서 은근히 입교를 유도했다."

# 여호와의증인과 관련 있는 유명인들

2016년에 타계한, '퍼플레인'의 미국 팝가수 프린스는 2005년부터 여호와의증인으로 개종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클 잭슨은 여호와의증인이 모태신앙이었지만 그 종교를 믿지 않았죠.

카라의 전 멤버였던 김성희씨는 독실한 신도로 같은 교인이었던 양원준과 2009년 결혼을 발표했습니다. 양원준은 2001년 병역거부를 선언해 2년간 수감된 이력이 있었죠. 양원준은 성우 양지운의 아들입니다. 양지운은 세 아들이 있는데, 모두 병역거부를 했습니다.

작가 장정일은 부모가 여호와의증인 신도였지만, 그는 부모의 신앙에 반발해 오히려 종교에 대한 저항감을 키웠다는 고백을 하기도 했습니다.
 

[영화 '방문자'의 한 장면]



# 여호와의증인이 나오는 두 영화

2005년에 나온 영화 '방문자'는, 특별하게도 여호와의증인 신도와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택한 청년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전도를 위해 찾아온 20대 청년 계상은, 베트남전에서 아버지를 잃은 뒤 전쟁의 참혹함을 깨달았고, 반전(反戰)을 교리로 삼은 이 종교를 택한 인물입니다. 그는 호준이라는 인물을 절망에서 구원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영화 '퍼펙트 월드'의 한 장면.]



1994년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영화 '퍼펙트월드'에도 여호와의증인이 나옵니다.

탈옥수가 납치한 아이는 여호와의증인인 엄마에게서 억압받고 살았던 아이였습니다. 탈옥수 헤인즈는 아이를 보면서 폭력적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던 자신을 떠올리며 동질감을 느끼게 되죠. 영화에 비친 이 종교는, 때론 '인간을 구원하는 신앙'으로 인식되고 때로는 억압적인 분위기를 지닌 사이비종교로 폄하됩니다.

# 146년 전에 태어난 신흥종교로 전세계 신도는 850만명

이제 이 종교에 대해 간단히 짚어보도록 할까요. 여호와의증인은 1872년 미국의 성서학자 찰스 테이즈 러셀이 시작한 기독교 계열 신흥종교입니다. 그가 주장하는 핵심은 1세기의 그리스도인으로 돌아가자는 것이었죠. 이를 회복주의 기독교라고 부릅니다.

한국에는 2010년 기준으로 10만명의 신도가 있으며, 본부가 있는 미국에는 100만명, 세계적으로는 850만명이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22만명 정도의 신도가 있는데, 이 때문인지 재한 일본인 중에는 비교적 여호와의증인이 많은 편입니다.

# "예수는 하나님 아니다"...십자가·성탄절도 거부

이 종교는 예수가 하나님이라는 주류 기독교의 교리를 부정합니다. 예수는 십자가가 아니라 단순한 기둥에 매달려 죽음을 맞았다고 성경에서 말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십자가 숭배를 거부합니다.

또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지 않습니다. '출생이 아닌 죽음을 기념하라'는 성경구절을 따르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국가 탄생기념일이나 친구 친지의 생일축하도 하지 않습니다.

# 성 문제에 엄격...동성애, 자위, 혼전 성관계는 금기

이 종교는 방문 전도에 매우 적극적이며 '깨어라'와 '파수대'같은 홍보 책자를 나눠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도를 위한 교단 내 조직이 잘 갖춰져 있다고 합니다.

또 이 종교는 성 문제에 대해 엄격해서, 동성애나 자위, 특별한 성적 행위, 혼전 성관계, 음란물을 금기로 삼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왕국은 하늘에 실제로 존재하는 정부라고 주장하는 것도 특이합니다.

1969년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 여호와의증인 본부 건물이 세워졌는데, 이를 워치타워라고 불렀습니다. 이 교단의 상징적인 건물이었죠. 2015년 본부 건물이 바뀌면서 이 간판은 사라졌습니다. 이들의 교회는 '왕국회관'이란 이름으로 부릅니다. <2편에 계속>


                                                    이상국 논설실장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