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 제3회 강원 ODA 포럼 31일 개최

(춘천)박범천 기자입력 : 2018-10-29 18:27
'북한국제개발협력' '이해·참여 기반 확대' 방안 등 논의

강원대학교의 상징 조형물 [사진=강원대학교 제공]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가 주최하는 제3회 강원 ODA 포럼이 강원대학교 아산관 대회의실에서 31일 개최된다.

포럼은 ‘평화와 국제개발’을 주제로 북한의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해 제고, 참여 기반 확대 등에 대해 논의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첫 연사는 송진호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가 ‘평화와 SDG16, 그리고 ODA’를 주제로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의 16번째 목표인 ‘평화와 정의’ 및 공적개발원조 사업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김경량 강원대 농업자원경제학전공 교수가 ‘대북농업지원사업과 국제농업개발협력’에 관해 발표한다. 또 송영훈 강원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국제사회의 대북한 국제개발협력 담론과 정책’을 주제로 최근 한반도 평화 및 국제사회의 북한 개발협력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다.

이 외, 장현식 강원대 국제무역학과 교수의 사회로 김선 굿네이버스 국제사업본부장, 전홍민 한국개발전략연구소(KDS) 경영기획본부장, 박철수 한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이지선 경희대학교 국제개발연구센터 교수 등이 패널로 참석해 활발한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이해균 센터장은 “최근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집중되고 있다”며 “이번 ODA포럼을 통해 지역에서의 국재개발협력에 대한 참여 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는 강원지역의 공적개발원조(ODA)사업 참여기반 확대를 위해 강원도·KOICA·강원대학교간 MOU에 의해 설립 운영되고 있다. 또 공적개발원조(ODA) 교육·홍보, ODA 조달 참여, 강원지역 내 ODA 관련 상담·자문·평가 및 모니터링, 해외봉사단 모집 설명회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