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리뷰] 미스터리 추리 소설 ‘돌이킬 수 없는 약속’은 왜 베스트셀러가 됐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청소년기자단 기자
입력 2018-10-29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 제공=대청기]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등극한 소설 ‘돌이킬 수 없는 약속’이 일본에 이어 최근 국내에서도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야쿠마루 가쿠 작가의 ‘돌이킬 수 없는 약속’은 주인공 무카이가 15년 전에 자신이 직접 맺은 어떠한 한 약속에 대해서 내용이 전개되는 미스터리 추리 소설이다.

이 책의 주인공 무카이는 한 레스토랑의 경영자이고, 믿을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일을 하며 사랑하는 가족들과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이런 무카이에게 갑자기 찾아온 한 편지로부터 내용이 전개되는데, “그들은 지금 교도소에서 나왔습니다”라는 구절로 시작한 편지는 15년 전 기억 속에 묻어둔 무카이의 아픈 과거를 다시 되살려준다. 편지지에는 그 한 구절만 적혀 있었고, 그 구절을 읽은 주인공 무카이가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 나갈지에 대해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을 하여금 궁금증에 빠지게 한다.

이 소설에서는 '약속과 용서의 진정한 의미', '한번 죄를 지은 사람은 행복해질 수 없는가', 또, '죄를 지었을 때 어떠한 대가를 치러야 하나'라는 점을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의 지은이 야쿠마루 가쿠 작가는 효고현에서 태어나 제60회, 제67회 일본 추리작가협회상에 여러 번 후보로 올랐으며, 일본에서 사회파 추리소설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한 작가이다.

그의 작품은 대체로 사회구조적 범죄를 통해 심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의 냉혹한 현실에 의문을 던진다. 그렇다면 “작가로서 제2막을 열었다”, “새로운 한 걸음을 내디딘 기념비적 작품”이라고 높게 평가받는 ‘돌이킬 수 없는 약속’이 베스트셀러까지 차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이 책의 표지에서는 기차가 지나다니는 길 위의 다리에서 나란히 서 있는 한 할머니와 한 남성으로 인해 엄청난 궁금증을 유발하게 한다. 또한, 책의 뒤 페이지에 있는 “그들은 지금 교도소에서 나왔습니다!”라는 한 구절로 우리들을 더더욱 책 속에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다. 책의 첫 장을 넘기기도 전에 표지에 있는 그림으로 독자들을 매료시키고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도 다시 한번 핵심 문장을 강조해 깊은 여운을 준다.

이와 함께, 무카이라는 인물의 심리를 주변 등장인물과 연결해 현실감 있고 생생하게 표현해냈다. 무카이의 감정 변화가 세세하게 표현되어 있어 몰입감이 더더욱 높아진다. 또 독자들을 위한 중간중간의 재미있는 요소들과, 용서와 약속에 대한 교훈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낸 작품으로 평가 받는다.

마지막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수많은 복선이 깔려 있어 무심코 지나친 소소한 소품이나 대화들이 모두 다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여러 요소들의 재미를 통해 많은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고 평소에 깊이 생각해 보지 못했던 약속의 진정한 의미와 용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글=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9기 정하현 기자(아주경제 명예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