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이 필요한 R&D 늘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10-21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식생활안전‧환경보호‧농가소득 등 기여하는 농업R&D

  • 농업인‧농산업체 ‘현장수요자’ 필요한 연구 성과 박차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최근 개발된 농식품 부산물로 만든 포장재는 국민 식생활 안전‧환경보호‧경제성이라는 일석삼조 효과를 거두고 있다.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포장 신소재는 왕겨‧소맥‧대두 등을 원료로 해서 생분해가 가능하다. 식품포장용으로 사용해도 안전에 대한 걱정이 덜하다. ㎏당 2달러 수준인 고분자수지를 0.6달러에 불과한 바이오매스로 대체, 원가를 70%나 절감해 경제성을 갖췄다. 이미 제조공정이 확립돼 식품용기 사업화가 완료됨에 따라 식생활안전‧환경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총채벌레’는 원예‧화훼‧과수의 모든 작물에 연중 발생하는 바이러스 매개 곤충이다. 기존 화학농약을 뿌려도 워낙 저항성이 강해 방제가 어려웠다. 그러나 최근 살충효과가 우수한 균주가 발굴되고, 대량배양 공정기술 개발을 통해 제품화가 완료돼 농민들은 걱정을 덜 수 있게 됐다. 화학농약이 아닌 친환경 방제라 안전한 농산물 생산도 가능해졌다. 지난해 제품이 출시되자 효과가 좋아 농민들의 요구로 3차례 추가 생산을 했지만 이마저도 완판됐다. 탁월한 방제효과로 농작물의 상품성이 높아져 농가 소득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농업 연구개발(R&D) 성과가 속속 도출되면서 농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농업R&D 성과는 국민 식생활 안전부터 환경보호‧농가소득증대 등 전반에 걸쳐 있다. 지속적인 R&D로 최고 기술보유국과의 기술격차는 2009년 6년에서 2016년 4년으로 좁혀졌다.

다만 연구자 중심의 R&D로 농업인‧농산업체 같은 현장수요자에게 실제 필요한 기술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는 한계가 존재하고 있다. 농업인‧농산업체 참여기회가 적고, R&D 성과가 실제 제품개발로 이어지는 사업화가 미흡하다는 평가도 제기된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수요자가 체감하고, 손에 잡히는 성과가 더욱 많이 창출될 수 있도록 농업R&D 투자방향과 제도를 대폭 개선해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과감하고 선제적인 현장 중심의 R&D 투자 계획을 설정했다.

우선 농식품부는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R&D 전 과정에 농업인‧농산업체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농업인‧농산업체의 R&D 의무참여 비율은 2017년 12%에서 올해 15%로 높였고, 2022년까지 22%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요조사는 연구자-농업인‧농산업체로 이원화하고, 농업인‧농산업체 제출 수요의 과제기획 비중을 15%에서 30%로 대폭 확대했다.

과제기획은 농업인‧농산업체가 과제기획위원으로 50% 이상(현행 30%) 참여하도록 하고, 농업인‧단체‧학회 등과 기획안을 미리 협의하기로 했다. 기술분야를 특정하지 않고, 현장의 애로사항과 기술개발 목표만 제시하는 ‘현장문제 해결형’ 과제도 신규 기획했다.

선도농의 기술노하우를 인반농가에 전수해 농업R&D의 현장 확대를 꾀한다. 선도농 영농기법은 표준화해 일반농가에 보급하는 품종을 지난해 7품종에서 올해 13품종으로 확대했다. 또 올해 100회에 걸쳐 선도농을 한국농수산대학 등 교육기관 강사로 활용한다.

선도농의 기술수요 충족을 위해 농식품기업을 활용하고 컨설턴트를 육성한다. 농식품부는 ‘농업인-기업-출연연’ 등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관련 기업을 연계해 신속하게 제품을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석·박사 같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설치한 농림축산연구센터는 민간 컨설턴트 육성기관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R&D 성과를 발굴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농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