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 민주 "되돌릴 수 없는 평화 도달…이만한 선물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9-19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위한 실질적 진전 이뤄내"

  • "동창리 미사일 시설 영구 폐기는 북미회담 약속 완결"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18일 오후 평양대극장에서 열린 삼지연 관현악단 환영 예술공연에 참석하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은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채택한 '9월 평양공동선언'과 관련해 "8000만 겨레에게 이만한 선물이 없다. 한반도는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단계에 들어섰다"며 환영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향한 길이 활짝 열렸다"면서 "이제 모두가 함께 그 길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남북 간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문화·사회·환경·역사 전반의 교류 협력 강화, 이산가족 문제 해결 등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여러 분야에 걸친 다각적 계획을 구체화 했다"면서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 공식화는 분단 이래 첫 북측 최고지도자의 방문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확고한 상호 의지를 확인한 것에 더 나아가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을 이루어낸 것은 괄목할만한 성과"라면서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동창리 미사일 시설을 영구 폐기하기로 한 부분은 지난 북미정상회담의 약속을 완결한 것으로 이후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한 각 주체별 필요한 추가조치의 연쇄적 실행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치켜세웠다.

또한 "경제 분야를 비롯해 사회, 문화 등 영역별 교류 협력의 구체적 계획들의 면면도 그 자체로 비핵화 합의 이상의 결실"이라면서 "그 실천 자체로 이미 '공고한 평화'"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