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뛴 동양네트웍스 바이오 키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9-18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자회사 TY바이오·TY바이오인베스트먼트 출범

  • 한국의 로이반트 목표...새로운 바이오 사업모델 추진

18일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성대 TY바이오 대표는 "동양네트웍스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국내 바이오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사진=동양네트웍스 제공]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정보기술(IT) 업체 동양네트웍스가 바이오 분야에 본격 진출한다. 바이오 사업을 담당할 미국 자회사와 투자전문사도 설립했다. 새로운 바이오 사업 모델을 구축하겠다는 게 동양네트웍스의 목표다. 

동양네트웍스는 18일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국 자회사 TY바이오 및 TY바이오인베스트먼트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TY바이오는 국내외에서 유망한 바이오 기술을 발굴하고, 이를 개별 자회사로 설립 사업화할 계획이다.

즉, 개별 자회사들의 사업을 구상하고 지원하는 바이오 지주사 역할을 맡는다. 현재 국내 제약사, 대학 및 병원 등과 여런 건의 조인트벤처 설립을 논의 중이다.
제약사 및 대학이 기술을 제공하면 병원은 임상을 담당하고, TY바이오가 초기 투자 및 경영을 책임지는 방식이다.

동양네트웍스는 지난 5월말 303억원을 투자해 독일 상장사 메디진의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바 있다. 이때 갖게 된 T세포 수용체(TCR)-T 치료제의 아시아 개발권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업화 할 계획이다. TY바이오의 목표는 한국의 로이반트가 되는 것이다.

스위스 제약사 로이반트는 지난해 말 한올바이오파마의 자가면역질환 항체신약 후보물질을 약 5억 달러에 라이선싱 하면서, 한국 투자자들에게 잘 알려졌다. 로이반트 역시 라이선싱을 통해 외부에서 도입한 기술 및 물질 개별 자회사를 설립하고, 개발과 상업화를 추진하는 독특한 사업모델을 갖고 있다.

최성대 TY바이오 대표는 "국내 바이오 시장에도 새로운 사업모델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동양네트웍스가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국내 바이오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또 미국 자회사 TY바이오인베스트먼트는 글로벌 투자를 통해 확보한 권리를 인계받고, 사업화 방안을 구상한다. 최근 TY바이오인베스트먼트는 미국 항암백신 개발사 디코이바이오시스템즈, D-펩타이드 원천 기술을 보유한 미국 나비젠 등에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이훈모 TY바이오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앞으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회사에 대한 투자를 대거 확대하겠다"며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전문펀드인 마운틴퍼시픽벤처펀드(MPVF)와 함께 투자 포트폴리오 공유 및 공동투자 등도 진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바이오 분야 진출로 주가 상승 기대감도 커졌다. 이미 동양네트웍스 주가는 올해 들어 전날까지 약 120% 급등했다. 이훈모 대표는 "동양네트웍스 주가는 올해 상승 하락을 반복했고, 정상 수준을 찾아 가는 것으로 본다"며 "성장세가 큰 바이오 사업 추진으로 주가 부양에 대한 기대도 크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디코이바이오시스템즈 최고경영자(CEO)인 마이클J뉴먼 박사, 나비젠 CEO 브랜디 심슨 박사를 비롯해 론 헤퍼난 MPVF 대표, 권동수 카이스트 교수 등도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