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일자리 정부'…고용 전망 하락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7-12 1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점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한 이주열 한은 총재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일자리 정부가 되겠다던 문재인 정부의 당초 약속과 달리 고용 전망이 예년 상승폭을 크게 하회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30만명대 수준을 보여온 취업자 수는 올해 18만명으로 주저앉을 전망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조적 요인을 볼 때 예년과 같이 30만명대 수준의 취업자 수 증가폭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 총재는 "인구구조의 변화, 서비스산업의 향상 속도 등 우리 경제 고용상황을 감안해보면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고용을 달성하기는 어렵다고 본다"며 "고용부진의 판단 정도를 구체적 수치로 판단하기는 어렵고 숫자 외에도 자연실업률, 고용의 질 등의 지표를 놓고 같이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은은 올 상반기 취업자 수가 전년동기대비 14만명, 하반기 21만명 늘어 연간 18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지난해 32만명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60% 수준에 불과하다.

내년에도 취업자수가 24만명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서비스업 고용은 정부정책 등으로 회복세를 보이겠지만, 자동차 등 일부 업종의 업황부진과 구조조정이 전체 취업자수 증가폭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이 총재는 "최근의 고용 부진은 여러 요인이 있지만 구조적 요인이 자리 잡고 있다"며 "고용 문제는 개선되기 위해서는 통화정책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무엇보다 구조적인 개선 노력이 있어야만 상황이 개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