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북한과 후속협상 준비 돌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6-13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화 상대 이용호 북한 외무상으로 바뀔 듯

12일 싱가포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이 열린 후 후속조치가 주목되고 있다. [로이터 / 연합]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 관계 정상화 등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도출된 '빅딜'을 구체화할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북한과의 후속협상 준비에 나설 방침이다.

이번 회담 준비를 총괄해온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4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한다. 12일 북미 공동성명에서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북한 측 고위급 관리 간 후속협상을 개최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앞으로의 협상 방향과 관련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한 뒤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협의 결과를 발표하고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방중기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한편으로, 북한 비핵화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중국의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13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겅솽(耿爽) 대변인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초청으로 폼페이오 장관이 14일 방중한다"면서 "방중기간 중미 양측은 양국관계 발전과 공동 관심사인 중요한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북미정상회담 합의문에서는 추후 북.미간 고위회담의 참여 인사를 미국 측은 폼페이오 장관으로 명시했지만 북한은 이를 적시하지 않아 기존의 회담 상대였던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교체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폼페이오 장관이 임명 전 정보수장 신분으로 지난해부터 협상을 시작하면서 김 부위원장과의 채널을 북미정상회담까지 유지해 왔으나, 이제는 국무장관 신분으로 양측이 공식적인 외교 채널로 전환해 협상을 이어가려는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 

북측에서 이용호 외무상이 폼페이오 장관의 새로운 협상 상대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이용호 외무상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스위스 유학 시절 주재대사를 역임한 인연이 있는 인물로 6자회담 수석대표를 역임하면서 북미회담에 참여했던 핵·군축문제 전문가다.

폼페이오 장관과 이 외무상은 후속회담을 통해 비핵화와 체제보장 방안을 구체화화는 작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측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합의문에 서명했지만 구체성이 떨어지고 북한의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증 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이를 보완하는 방안 마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따라 다음주 중으로 폼페이오 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비롯한 외교안보팀을 소집해 북한과의 후속협상을 본격 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의 카펠라 호텔에서 회담이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미간  후속 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다음 주에 폼페이오 장관과 볼턴 보좌관을 포함한 전체 팀과 함께 세부사항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미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무기 프로그램 해체에 나설 것으로 믿는다”며 "우리는 이제 북한 비핵화 과정을 시작할 것이고 김 위원장이 사실상 즉각적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비핵화를 해야 하며 그도 이해하고 있었다"며 “이견을 보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밝혔던 김 위원장과의 추후 회담 가능성도 주목된다. 그는 "김 위원장이 적절한 시기에 틀림없이 백악관에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이 회견에서 밝혔던 평양 방문이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을 타고 귀국하는 길에 트윗을 올려 "밝은 새 미래를 향해 첫번째 과감한 조치를 취해 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며 "미국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 간 처음으로 이뤄진 우리의 전례 없는 회담은 진정한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세계는 잠재적인 핵 재앙에서 한발 물러서게 됐다"며 "더이상의 미사일 발사도, 핵 실험 또는 연구도 없다. 인질들은 가족이 있는 집으로 돌아왔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