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 기대에 뛰는 건설·중공업펀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8-06-03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체화 땐 상승세 더 커질 듯

  • 대외변수 변동성엔 주의해야

[그래픽=아주경제 DB]


남북경협 기대로 건설·중공업펀드가 모처럼 강세다. 더 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렇더라도 정치·외교적인 변수에 민감하다는 점은 염두에 둬야 한다.

3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설정액 10억원 이상인 건설·중공업펀드 5개가 올해 들어 전달 30일까지 거둔 수익률은 평균 29.57%에 달했다. 이에 비해 국내주식형펀드는 같은 기간 1.10% 떨어졌다. 해외주식형펀드는 0.47% 오르는 데 그쳤다.

건설·중공업펀드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뛰기 시작했다. 3·4차 남북정상회담은 수익률을 본격적으로 끌어올린 계기다.

앞으로 남북경협을 구체화한다면 상승 탄력이 더욱 커질 수 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남북 관계가 개선됐을 때도 도로나 철도, 항만에 대한 투자 확대로 건설주가 랠리를 펼쳤다"고 말했다.

독일이 통일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건설주가 2년 만에 88% 넘게 올랐다.

건설·중공업펀드 수익률은 최근 3개월과 1개월 사이에도 각각 21.86%와 12.51%에 달했다. 반면 5년 수익률을 보면 -35.37%로 여전히 저조하다. 올해 들어 상황이 180도 바뀐 것이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펀드별 수익률에서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타이거200 건설·증권 상장지수투자신탁'과 삼성자산운용 '삼성 코덱스 건설·증권 상장지수투자신탁'이 각각 33.82%와 32.47%로 1·2위를 기록하고 있다.

덕분에 공모펀드 불황에도 자금이 들어오고 있다. 올해 들어 건설·중공업펀드에 순유입된 돈은 540억원 이상이다.

북·미 정상회담은 다시 한번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경의선·동해선 연결을 비롯한 남북경협이 가시화되면 더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릴 것이다.

이승훈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독일이 통일에 성공한 후 3년 동안 외국인 투자는 12배 증가했다"며 "우리나라도 이런 수급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도 '묻지마 투자'는 금물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얼마 전 북·미 정상회담을 철회하겠다고 밝혔을 때도 남북경협주는 일제히 추락했었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남북경협주는 대외변수에 따른 부침이 불가피한 종목"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