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 감리위 늦은 밤까지 진행...25일 대심제로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5-18 0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문제를 심의하는 첫 감리위원회가 늦은 밤까지 진행됐다. 감리위에서는 금융감독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 그리고 외부감사인인 회계법인 두 곳이 참여해 각각 의견을 진술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다음 감리위는 대심제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1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감리위 첫 회의가 제척된 민간위원 1명을 제외한 8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열렸다. 조사 부서와 제재 대상자가 동시에 입장해 의견 진술을 하는 대심제는 이번 회의에 적용되지 않았다. 

금융위 관계자는 "위원들이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대심제의 필요성에 공감했다"며 "다만 안건의 방대함과 회사, 감사인의 의견진술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 차기 회의부터 대심제를 실시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감리위는 정식 회의 개최 전 1시간여 동안 간담회를 열고 회의 진행방식 등을 논의했다.

김학수 감리위원장(증선위 상임위원)은 위원들에게 속기록을 작성한다는 사실을 전했다. 또 주요 안건의 내용과 심의내용을 대외에 누설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비밀유지 서약 위반 및 외부감사법상 비밀엄수 규정 위반에 따른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자본시장법상 금지하는 시장질서교란행위에 해당할 수도 있다"며 "모든 감리위 참석자들의 휴대전화도 회수해 별도 보관했다"고 덧붙였다. 첫 회의는 금감원의 특별감리 안건 보고로 본격 시작됐다.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외부감사를 맡은 회계법인의 의견 진술을 청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차 감리위는 오는 25일 오전 9시부터 열린다. 차기 회의는 금감원,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법인이 동시에 참여하는 대심제 형식으로 진행된다. 감리위는 되도록 이달 내 심의를 종료할 방침이다. 따라서 빠르면 다음 달 7일 열리는 증권선물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될 수도 있다.

다만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건의 경우 감리위와 증선위가 세 차례씩 열린 점을 감안했을 때 6월 하순이나 7월이 돼서야 증선위의 최종 의결이 내려질 가능성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