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마크롱 “태평양서 힘의 균형 유지해야”…중국 정부 ‘발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5-06 13: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크롱 "인도양·태평양 패권추구 말아야"…中 영향력 견제

  • 중국 "진정한 패권국은 중국이 아닌 미국, 사실관계부터 따져라" 반박

4일 중국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화춘잉 대변인이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중국 외교부]


호주를 공식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태평양 지역에서 균형을 보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중국을 겨냥하자 중국 정부가 발끈했다.

중국의 군사적 영향력이 호주의 앞마당인 남태평양까지 미치자 영국에 이어 프랑스도 호주 편에 가담해 중국을 견제하는 모양새다.

지난 2일(현지시간) 프랑스 대통령 취임 후 두 번째로 호주를 공식 방문한 마크롱은 맬컴 턴불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인도양·태평양 지역에서는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특정국가가) 패권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들이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호주·뉴질랜드 등 영연방 국가들과 함께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경계하는 프랑스의 뜻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본국에서 멀리 떨어진 인도·태평양 지역에 5개의 해외령을 두고 있는 프랑스는 호주와 마찬가지로 남태평양에서 중국의 부상을 견제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정례 브리핑에서 “(마크롱의 주장)은 근거 없는 비방"이라며 "전 세계에서 진정 패권을 행사하고 있는 나라가 어디인지 잘 생각해보길 바란다"라고 반문했다. 군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세계 패권을 추구하는 국가는 중국이 아닌 미국이라는 뜻이다.

화 대변인은 마크롱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그런 근거 없는 비방을 하기에 앞서 먼저 사실관계부터 명백히 따져보라"며 “우리는 남중국해의 주권을 지키는 데 필요한 군사적 방어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는 주권국가로서의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했다.

중국 사회과학연구원 유럽연구소 소속 마쥔츠(马骏驰) 연구원은 “미국의 보호무역이 유럽지역에 새로운 리스크로 떠오른 가운데 프랑스도 미국의 눈치를 안 볼 수는 없을 것”이라며 “미국의 대외전략에 부응하는 자세를 보이면서 보호무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프랑스의 기회주의가 돋보인다”라고 분석했다.

호주는 태평양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강화를 견제하고자 지난해 11월 일본·인도·미국과 함께 외교 협의체를 재가동하기도 했다. 영연방의 종주국인 영국도 지난달 열린 영연방 정상회의에서 태평양 지역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