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모디, 27일 中 우한서 비공식 정상회담 “갈등 해소·협력관계 구축 목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4-23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7~28일 이틀간 회담…지난해 9월 샤먼에 이어 2번째 만남 성사

  • 국경 분쟁 해소하고 일대일로·경제회랑 협력 당부할 듯…인도측 반응 관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사진=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27~28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비공식 정상회담을 갖는다. 국경 문제로 오랜 기간 얼어붙은 양국 관계가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해빙 분위기로 접어들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22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 왕이(王毅)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베이징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시 주석과 모디 총리가 오는 27일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비공식 회담을 갖는 데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발표에 앞서 왕 위원은 중국을 방문중인 수시마 스와라즈 인도 외무부 장관을 접견하고 두 정상의 회담 일정을 조율했다.

왕 위원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비공식 정상회담의 목적은 양국 간 갈등을 해소하고 상호 소통을 강화하기 위함"이라며 "양국이 이번 회담을 계기로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지역과 세계 평화를 위해 공헌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양국 정상은 지난해 9월 푸젠(福建)성 샤먼(廈門)에서 열린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회의에서도 별도 회동한 바 있다. 당시 시 주석은 "용(중국)과 코끼리(인도)는 서로 상생해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양국의 관계 개선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번 비공식 회담과는 별도로 오는 6월 칭다오(靑島)에서 열리는 상하이협력기구(SCO) 지역안보 정상회의에도 양국 정상간 회견이 예정돼 있다. 불과 1년도 안 되는 기간 동안 두 나라 정상이 세 차례나 회동하는 이례적인 상황은 양국이 갈등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강한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회담은 중국과 인도가 국경분쟁을 해소하고 양국 관계를 심화 발전시키기 위한 자리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 정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선 인도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담이 녹록치 않다는 평가도 있다. 인도는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이 포함된 일대일로 프로젝트 참여를 거부했다. 게다가 중국 주도의 ‘중국·인도·네팔 3국 경제회랑’ 건설에도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 북부에 위치한 네팔은 전통적으로 인도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높아 범인도권 국가로 간주돼 왔다.

판카지 쟈 진달(Jindal) 글로벌대학(JGU) 교수는 “인도의 대(對)중국 무역적자가 500억 달러를 넘는 상황에서 중국과 네팔의 협력 강화는 인도 경제에 치명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인도는 타국(파키스탄, 네팔 등)을 통해 자국을 압박하려는 중국의 전략을 강력 반대한다"며 "이번 회담에서도 세부적인 접점은 찾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과 인도는 지난해 6월 도카라(중국명 둥랑<洞朗>) 국경에서 수천명의 무장병력이 두 달 넘게 대치한 바 있고, 이어 8월에는 접경 판공(班公) 호수 인근에서 돌을 던지면서 싸우는 난투극도 벌였다. 이후 양국의 갈등은 최고조에 달했으며 지난해 샤먼 회담을 통해 정상화를 시도했으나 경색된 관계는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