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대 중앙분리대 오명 광화문광장 ‘확 바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8-04-10 14: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10일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기본계획안'을 공동 발표했다. 사진은 광화문에서 바라본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감도. [사진=서울시 제공]


광화문광장이 더 커진다.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사직로 자리에는 서울광장(1만3207㎡)의 3.4배 크기의 '역사광장'이 새로 조성된다.

서울시와 문화재청은 10일 이 같은 내용의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단절된 공간을 통합하고, 한양도성·광화문의 역사성을 회복해 보행 중심 공간으로 새롭게 만든다는 계획이다.

광화문광장 확대를 위해 세종문화회관 쪽 차로를 없애고 미국 대사관 쪽에만 양방향 차로를 조성한다. 차량이 오가던 도로는 2만4600㎡ 규모의 ‘시민광장’으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이곳을 문화공연이 상시 열리는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거대한 중앙분리대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또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사직로·율곡로 일부도 10차로에서 6차로로 축소해 ‘역사광장’으로 만든다. 이렇게 되면 광화문광장은 1만8840㎡에서 6만9300㎡가 돼 지금보다 3.7배 커진다. 차로를 축소하는 대신 정부서울청사 뒤편의 새문안로5길을 확장해 교통량을 분산 처리한다.

이 역사광장에는 경복궁의 권위와 존엄을 상징하는 월대(月臺·궁중 건물 앞에 놓고 각종 의식에 이용하던 넓은 단)를 복원하고, 월대 앞을 지키던 해태상도 원래 위치에 놓는다. 이곳에선 수문장 교대식을 등 다양한 전통문화행사를 연다.

광화문 앞 월대는 중요 행사 때 국왕이 출입하며 백성과 만나는 장소였으나 일제가 월대 위로 도로(사직·율곡로)를 내면서 훼손된 상태로 지금까지 유지돼왔다.

서울시는 2016년 9월부터 전문가들과 ‘광화문 포럼’을 구성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방안을 논의해왔다.

서울시와 문화재청은 앞으로 시민·전문가 토론회, 주민설명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치기로 했다. 이후 8월 설계공모를 통해 광화문광장 재편 계획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광화문광장 확대 공사는 오는 2020년 시작해 2021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에서 시청, 숭례문, 서울역까지 걷기 편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하 보행 길을 연결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